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유경의 첫 도전, 신세계-까사미아 인수..."5년 내 4500억 규모 키운다"(종합)

기사등록 : 2018-01-24 17: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유경 총괄사장 신세계 책임경영 본격화 후 첫 M&A
신세계百, 제조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패션, 뷰티 이어 가구

[뉴스핌=박효주 기자]신세계그룹이 가구업체 까사미아를 인수, 약 10조원으로 추정되는 홈퍼니싱 시장에 진출한다.

24일 유통·가구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까사미아 인수안을 의결한 후 곧바로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까사미아 창업주인 이현구 회장을 비롯한 특수관계인 지분 92.4%를 신세계백화점이 인수하는 방식이다. 인수 금액은 1837억원이다.

이번 주식양수도 계약이 체결되면서 까사미아 경영권과 부동산 자산은 모두 신세계백화점이 소유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자회사로 까사미아가 편입되면서 현재 근무 중인 까사미아 전 직원을 100% 고용승계 한다는 방침이다.

까사미아는 1982년 인테리어 소품업체로 출발한 업체다. 중견업체로는 드물게 디자인연구소를 보유하고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을 도입해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상품에 반영한다는 점에서 충성고객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까사미아는 현재 전국에 72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지난 2016년 말 기준 매출 1220억원, 영업이익 93억원 규모다.

정유경 신세계그룹 사장. <사진=신세계그룹>

◆신세계百 “5년 내 매출 4500억 달성 목표”

이번 신세계백화점의 ‘까사미아’ 인수는 단순한 가구 브랜드 인수가 아니라 신세계 내 제조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기존 패션(보브, 스튜디오 톰보이, 코모도 등), 뷰티(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에 이어 이번 ‘까사미아’ 인수를 통해 ‘홈 토털 라이프스타일’까지 제조사업 영역을 확대한 것이다.

회사 측은 고성장을 거듭하는 국내 가구시장에서 점포망, 고객자원 등 신세계의 유통 인프라와 36년간 축적된 까사미아의 제조 인프라가 결합하면 상호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2015년 정유경 총괄사장이 신세계의 책임경영을 본격화한 후 첫 M&A 사례인 만큼 향후 공격적인 투자확대를 통해 신세계백화점의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전국 13개 백화점과 그룹 유통 인프라를 활용해 신규 채널을 확대하고 동시에 로드샵 전략도 펼쳐 동업계 수준의 매장 수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업계 1위사인 한샘은 369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2위사인 현대리바트는 145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에 현재 가두 상권 중심의 72개 매장을 향후 5년내 160여개 점으로 2배 이상 늘리고 신규 매장의 성격도 ‘플래그쉽’, ‘로드숍’, ‘숍인숍’ 3가지로 세분화해 상권 규모에 맞는 출점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외형 확장 뿐만 아니라 사업 영역도 다각화한다. 신세계백화점은 현재 가정용 가구 중심의 B2C 위주 사업형태를 갖고 있는 까사미아에 ▲홈 인테리어 ▲B2B 사업 ▲브랜드 비즈니스 분야를 추가·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신세계백화점은 현재 매출 1200억원대의 까사미아를 5년내 매출 4500억원으로 끌어올리고 오는 2028년에는 매출 1조원대 메가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포부다.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사장은 “이번 인수는 신세계백화점에게는 ‘홈 토털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신사업에 대한 기회를 까사미아는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마련해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좋은 계기”라며 “향후 국내 가구ㆍ인테리어시장 규모가 최대 2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까사미아를 신세계백화점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까사미아>

◆ 홈퍼니싱 시장, 전시와 체험 공간 확대 전략 주효

최근 가구 업계는 전시와 체험이 가능한 공간을 마련하는 고객 유인 전략을 확대하는 추세다. 이에 까사미아와 유통채널 간 시너지는 배가 될 것이라는게 업계의 관측이다. 까사미아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신세계그룹의 막강한 유통채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앞서 백화점 업계 최초로 가구 제조사인 리바트를 인수한 현대백화점 또한 이 같은 이점으로 단숨에 시장 점유율 2위사로 올라섰고 지난해 말 기준 매출 1조3000억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현대리바트는 2012년 현대백화점그룹에 인수된 뒤 계열사 현대홈쇼핑, 현대백화점으로 입점을 확대했다. 이 과정에서 홈퍼니싱 트렌드에 발맞추고 유통채널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어린이용 가구, 보급형 사무용 가구, 주방가구 등의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사업 강화에 역량을 모았다.

덕분에 현대리바트 매출은 인수 첫해인 2012년 5049억원에서 4년만인 2016년 7356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도 1% 미만에서 5.7%로 크게 올랐다.

특히 지난해에는 미국 홈퍼니싱 기업인 윌리엄스소노마 유치, 건자재 유통계열사 현대H&S와 합병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롯데백화점도 이케아와 손잡고 광명점에 이어 고양점 아울렛 출점을 하고 있는 등 홈퍼니싱 시장은 성장 물결을 타고 있다.

가구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리바트는 현대백화점그룹에 인수된 뒤 고급 이미지를 얻고 제품 품질과 서비스가 전보다 강화되면서 매출이 많이 늘었다"며 "까사미아의 브랜드 가치가 낮지 않고 신세계그룹도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보유해 양사 간 시너지가 날 부분은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박효주 기자 (hj0308@newspim.com), 박미리 기자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