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세계 최초 복제원숭이, 징둥 류회장 '2조달러 만찬', 장이머우 감독 ‘베이징 8분’ 총지휘

기사등록 : 2018-01-26 15: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홍성현 기자] 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1월 22일~1월 26일)동안 14억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 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세계 최초 복제원숭이 ‘중중’과 ‘화화 <사진=중신왕(中新網)>

중국 세계 최초 원숭이 복제 성공

중국이 세계 최초로 원숭이 복제에 성공하며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25일, 세계 3대 과학잡지 '셀(Cell)'은 중국 연구진의 원숭이 복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중국 과학원 신경과학연구소와 뇌과학 스마트기술혁신센터가 체세포 복제 기술로 원숭이 복제에 성공했다는 것.

체세포 복제 기술(체세포핵치환)은 지난 1996년 복제양 돌리를 탄생시킨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식으로 영장류(靈長類 원숭이와 인류 해당) 복제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연구팀은 체세포 복제 방식으로 지난 2017년 11월 27일과 같은 해 12월 5일에 각각 복제 원숭이 중중(中中)과 화화(華華)를 탄생시켰다. 이름은 중화민족의 중화(中華)에서 각각 한 글자씩을 따서 붙였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중국 네티즌들은 손오공의 ‘실사판’이라면서 반색했다. 서유기(西遊記) 속 손오공이 자신의 털을 뽑아 ‘후’ 바람을 불면 손오공과 쌍둥이처럼 닮은 또 다른 손오공들이 수백 출현하는 스토리가 현실에서 실제로 이루어졌다는 것. 중국이 세계 최초로 영장류 복제에 성공한 사실에도 자부심을 내비쳤다.

중국 국내외 매체들은 이번 연구 성공에 대해, 유전적으로 인간과 가장 흡사한 원숭이를 알츠하이머 등 각종 질병 연구와 신약 개발에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기대감을 표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중국이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에 따라 원숭이 거래가 제한되기 이전 수십만 마리의 실험용 원숭이를 미리 확보했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중국은 이번 연구는 미국국립보건원(NIH)의 동물 연구 지침에 맞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류창둥 회장 2조달러 모임 <사진=바이두>

다보스 간 징둥 류창둥 회장 '2조달러 만찬'

징둥(京東 JD닷컴) 류창둥(劉強東) 회장의 ‘2조달러 모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3일, 2018 다보스 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중인 징둥 류창둥 회장은 현지 하드락(Hard Rock)호텔 최고층의 한 레스토랑에서 ‘2조달러(약 2000조원) 점심 만찬’을 열었다. 이날 류 회장은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 세계 각계 유명 인사들을 초청해 친목을 다졌다.

이날 만찬에는 유통, IT, 금융, 패션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40여명의 기업 대표 혹은 고위급 임원들이 함께 했다. 현지 매체들은 샤넬, 퀄컴, 휴렛 패커드(HP) 등 만찬 참여 기업 시가총액을 모두 더하면 2조달러가 넘는다며 이번 회식을 ’2조달러 모임’이라 지칭했다.

한편 역시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 알리바바 마윈(馬雲) 회장도 지난 23일 저녁 '중국 문화 연회(中國文化盛宴)'를 열고 동서양 문화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마 회장은 이날 "중국을 평가하려면 우선 중국의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며 참석객들에게 중국 문화를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이점이 있다면, 류 회장의 손님은 기업가 위주였던 것에 반해 마 회장은 재계뿐만 아니라 정계 인물들도 다수 포함시켰다는 사실이다.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빌게이츠 등 유명 정∙재계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개막식 현장 <사진=바이두>

장이머우 감독 총지휘 ‘베이징 8분’ 공연 기대감 고조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공개될 차기 개최지 공연 ‘베이징 8분(北京8分鐘)’에 대한 중국인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베이징 8분’이란 동계올림픽 차기(2022년) 개최지인 베이징에 관한 8분짜리 공연이라는 뜻이다.

지난 26일, 중국 신징바오(新京報 신경보)는 장이머우(張藝謀) 감독의 소개를 토대로 평창 올림픽 폐막식때 공개될 ‘베이징 8분’에 대한 이모저모를 정리해 보도했다.

‘중국 영화계 거장’이라 불리는 장 감독은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 공연에 이어 이번 평창올림픽 폐막식에서 소개될 차기 개최지 공연 총지휘를 맡았다.

‘베이징 8분’의 내용과 관련해 장이머우 감독은 “2008년 베이징(하계)올림픽 개최 이후 중국의 세계적 위상이 180도 달라졌다”며, “이번에는 최첨단 과학기술을 십분 활용해 중국의 달라진 모습을 표현하는 것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완벽한 공연을 위해 공연준비팀은 2개월 전부터 베이징 창핑(昌平)에 평창 동계올림픽 현장과 비슷한 환경을 꾸며놓고 실전처럼 연습을 진행했다. 실제 공연에서 사용할 무대의 소재와 크기, 관중석 위치와 입∙퇴장 경로까지 모두 고려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장이머우 감독은 지난 2008년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서 중국의 4대 발명품(종이, 활자, 나침반, 화약)을 모티브로 중국의 역사와 문명을 화려하게 선보여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오는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중국이 개최하는 첫번째 동계올림픽인 만큼 중국 네티즌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