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다우, 보험 주도 8개월래 최대 하락

기사등록 : 2018-01-31 06: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리 상승 경계감 날로 높아져
보험업계 '서프라이즈'도 악재로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다우존스 지수가 300포인트 이상 급락하는 등 최근 수년간 보기 드물었던 약세장이 펼쳐졌다.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상승세를 지속한 데 따른 경계감이 투자 심리를 냉각시켰고, 전날 글로벌 주요 증시의 급락도 이날 뉴욕증시를 압박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트레이더<사진=AP/뉴시스>

여기에 아마존과 버크셔 해서웨이, JP모간이 자사 직원들을 위한 별도 보험사를 설립하겠다고 나서면서 보험 섹터를 강타, 지수 하락을 부채질했다.

30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362.59포인트(1.37%) 떨어진 2만6076.89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31.10포인트(1.09%) 밀린 2822.43에 거래됐다. 나스닥 지수는64.02포인트(0.86%) 하락한 7402.48에 거래를 마쳤다.

금리 상승에 대한 투자자들의 경계감이 날로 높아지는 동시에 전세계 주요 증시 전반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이날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장 후반 3bp 오르며 2.73%까지 상승했다. 투자자들 사이에 연말 금리가 3.0%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 번지면서 트레이더들이 잔뜩 긴장하는 표정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2년물 국채 수익률은 2.12%로, S&P500 기업의 배당 수익률인 1.7%를 크게 웃도는 상황이다. 주식 투자 자금이 일정 부분 채권으로 옮겨갈 수 있다는 얘기다.

B.라일리 FBR의 아트 호간 전략가는 CNBC와 인터뷰에서 “투자자들이 지난해부터 연초까지 이어진 주가 최고치 랠리가 영속할 수 없다는 인식을 가지기 시작한 데다 국채 수익률이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주가를 끌어내렸다”고 설명했다.

이번주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 회의에서 금리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은 투자자들 사이에 5.2%에 불과한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3월 긴축이 확실시되고 있고, 월가 투자은행(IB)의 올해와 내년 말 연방기금 금리 전망치가 상향 조정되고 있다.

일부 시장 전문가들은 강세장에 매도 기회와 근거를 찾지 못하고 있던 투자자들이 국채 수익률 상승을 빌미로 ‘팔자’에 나선 것으로 해석했다.

금리 이외에 이날 보험업계에 등장한 ‘서프라이즈’도 관련 섹터를 중심으로 악재로 작용했다. 이날 아마존과 버크셔 해서웨이, JP모간은 자사 직원들을 위한 보험사를 별도로 설립해 보다 저렴한 건강보험 상품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계획이 아직 시작 단계이지만 이들 3개 업체의 미국 직원이 100만명을 웃도는 만큼 보험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작지 않을 전망이다.

관련 종목은 강한 하락 압박을 받았다. 유나이티드 헬스가 4% 가량 밀렸고, 애트나 역시 3% 이상 떨어졌다. 메트라이프도 9% 가까이 폭락했다.

이 밖에 오토바이 제조업체 할리 데이비드슨이 매출 둔화를 악재로 7% 선에서 급락했고, 애플은 아이폰X 생산 물량을 대폭 줄인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1% 이내로 하락했다.

경제 지표는 호조를 이뤘다. 컨퍼런스보드가 발표한 1월 소비자신뢰지수가 125.4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인 123.1을 웃돌았다.

스탠더드 앤 푸어스(S&P) 코어로직이 발표한 지난해 11월 전국 주택가격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6.2% 상승했고, 20대 대도시 주택 가격도 6.4%에 달하는 상승률을 기록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