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文정부 1급해부] '일자리 상생' 외치는 고용부, TK 출신 '전멸'

기사등록 : 2018-02-02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급 이상 고위직 8명 중 TK 출신 전무
"특정지역 홀대 문제…탕평인사 필요"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고용노동부 1급 이상 고위공무원 인사에서 TK(대구·경북) 출신이 '전멸'됐다. 앞선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득세와 달리 TK출신은 새정부 들어 철저히 배제된 것이다. 

2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고용부 1급 이상 실장급 고위공무원 6명 중 TK 출신은 한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장관과 차관까지 포함하면 1급 이상 고위공무원 8명 중 TK 출신은 단 한명도 없이 '전멸'인 셈이다.

고용부는 문재인 정부들어 처음으로 지난 9월 고위공무원 가급(1급) 인사를 단행했다. 기획조정실장에 박화진 중앙노동위원회 상임위원(55), 고용정책실장에는 임서정 노동정책실장(53), 노동정책실장에는 안경덕 중앙노동위원회 사무처장(55), 중앙노동위원회 사무처장에는 문기섭 고용정책실장(53)이 선임됐다. 

왼쪽부터 박화진 고용노동부 기획조정실장, 임서정 고용정책실장, 안경덕 노동정책실장

부산 출신 박화진 실장은 행시 34회로 공직에 입문, 고용부 노사협력정책관, 고용부 인력수급정책국장, 고용부 청년여성고용정책관,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 고용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등을 거쳤다. 

광주 출신 임서정 실장은 행시 32회로 공직 생활을 시작해,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관, 고용노동부 노동시장정책관, 고용노동부 대변인, 고용노동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고용노동부 노사협력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강원 홍성 출신 안경덕 행시 33회로 공직에 입문,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고용부 국제협력관, 고용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등을 역임했다.

서울 출신 문기섭 중노위 사무처장은 행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해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정책관, 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정책관, 고용노동부 고령사회인력정책관,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 실장 등을 지냈다. 충북 음성 출신 이수영 중노위 상임위원은 행시 33회로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상임위원, 고용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을 역임했다. 

충남 서산 출신 조병기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은 행시 31회로 공직에 입문, 고용부 정책기획관, 산업재해보상보험재심사위원회 위원장, 고용부 감사관, 고용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등을 거쳤다. 

현재 고용부 2인자인 이성기 차관 역시 부산 출신으로 TK와는 거리감이 있다. 고용부의 수장인 김영주 장관도 서울 출신으로 TK와 연고가 없다. 국회의원 출마 당시 지역구도 서울 영등포(갑)로 서울에서만 자란 서울 토박이다. 

지역별 현황을 따져보면 서울과 부산 출신이 2명, 강원도, 광주, 충북, 충남 출신이 각각 1명씩이다. 특히나 그동안 홀대했던 강원도와 충남·충북 출신들이 고용부의 핵심 보직을 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TK 출신 배제 현상은 두드러졌다.  고용부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는 핵심부처로 떠오른 상황에서 일반직공무원의 '꽃'으로 불리는 1급 인사에 앞선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중용했던 TK 출신을 배제시킨건 어느정도 예상은 됐다.

하지만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의 고용부가 인사에서 지역분배에 실패했다는 지적은 뼈아프게 새겨 들을만 하다. 일자리 정책은 누구에게나 공평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력있는 인재를 고루 기용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고용을 담당하는 고용부가 TK 출신 인사를 배제시킨 것은 현 정부도 이전 정부와 같이 특정지역 홀대론을 여실히 보여준 셈"이라며 "앞으로는 좀 더 신중하고 형평성 있는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