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역대 최대' 평창올림픽 오늘 개막..평화 대축제 점화

기사등록 : 2018-02-09 09: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92개국 선수·임원 등 5만여명 참가..남북 공동입장
문재인 대통령 개막 선언..성화 점화자는 김연아?
한국대표팀, 역대최강 쇼트트랙 앞세워 종합4위 도전

[ 뉴스핌=평창특별취재팀 ] 역대 최대규모로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오늘(9일) 개막해 25일까지 17일간 강원도 평창, 강릉, 정선 일대를 달군다.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위원장 이희범)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는 역대 최대인 전 세계 92개국 선수·임원 6500여명을 비롯해 약 5만여명이 참가한다.

오늘 오후 8시부터 10시 10분까지 열리는 개회식에는 3만5000여명이 관람하고, 전세계 미디어를 통해 25억여명 시청자의 시선을 끌오모을 전망이다.

개회식 주제는 'Peace in motion(행동하는 평화)'다. 문재인 대통령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16개국의 정상급 외빈이 참석한다.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도 자리한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하루 앞둔 8일 오후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 훈련에 북한 쇼트트랙 대표팀 정광범이 합류해 빙상을 가르고 있다.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식전행사로 국제태권도연맹(ITF) 소속 북한 태권도 시범단과 세계태권도연맹(WT) 시범단의 합동공연이 펼쳐진다.

본행사에서는 태극 퍼포먼스와 태극기 게양에 이어 대회에 참가하는 92개국 선수단이 한글 순으로 입장한다. 한반도기를 앞세운 남북한 공동 입장은 전세계에 감동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북한은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등 등 총 5개 종목에 46명 규모의 선수단(선수 22명, 임원 24명)이 참가한다. 남북한 선수단 개회식 공동입장은 올림픽 역사상 네 번째, 단일팀 구성은 최초다.

선수단이 모두 입장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개막을 선언한다. 이어 베일에 싸인 성화봉송 마지막 주자를 공개한다. 피겨퀸 김연아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성화대는 '달항아리'를 모티브로 제작했다.

관람객은 오후 4시부터 입장해 올림픽플라자 내 문화 ICT 체험관에서 백남준, 이중섭 등 국내 유명 작가의 작품전과 VR(가상현실), 5G, AI(인공지능)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한국은 금메달 8개, 은메달 4개, 동메달 8개 등 총 메달 20개로 종합 4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다. 남자 스피드스케이팅 매스스타트, 남자 쇼트트랙 1500m, 여자 쇼트트랙 1500m,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남자 봅슬레이 2인승, 남자 스켈레톤 등이 문체부가 예상하는 금메달 종목이다.

여자 대표팀에게 패스트푸드가 '그림의 떡이 됐다. /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이번 대회 참가 선수 중 최다 메달 보유자는 노르웨이의 마리트 비에르엔(37, 여자 크로스컨트리)이다. 그는 2010 밴쿠버 올림픽 3관왕, 2014 소치 올림픽 3관왕으로 올림픽 메달 10개(금 6, 은 3, 동 1)를 보유하고 있다.

최연소 선수는 2002년생인 한국의 김하늘(여자피겨 싱글), 알리나 자기토바(OAR, 여자피겨 싱글), 장커신(중국, 알파인스키), 위멍(중국, 프리스타일 스키), 제니 리 부르만손(스웨덴, 알파인 스키), 구니타케 히로아키(일본, 스노보드) 등 6명이다.

최고령 선수는 2010 밴쿠버 올림픽 은메달 수상자인 캐나다의 셰릴 버나드(1966년생, 캐나다 여자 컬링)이다. 최연소 선수와의 나이차는 36세다.

92개 참가국 중 통가, 아제르바이잔, 버뮤다, 키프로스, 에콰도로, 에리트레아, 가나, 홍콩, 케냐, 코소보, 룩셈부르크, 마다가스카르, 몰타, 푸에르토리코, 산마리노, 남아프리카공화국, 싱가포르, 동티모르, 토고 등 19곳은 선수 1명만 참가한다. 

케냐에서 참가하는 사브리나 완지쿠 시마더(19, 여자 알파인 스키)는 케냐 최초 알파인스키 선수다. 가나의 아콰시 프림퐁(19, 봅슬레이)은 네덜란드, 미국 등에서 육상선수로 활동하다 부상으로 봅슬레이로 전향했다.

싱가포르(샤이엔 고)는 동계 올림픽에 최초로 참가하는데, 한국 동계올림픽 최다 금메달리스트인 전이경 전 국가대표의 지도로 출전권을 획득했다.

한편, 오늘 날씨는 전국이 대체로 구름이 많겠고, 제주도는 점차 흐려지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2도에서 영상 3도, 낮 최고기온은 3도에서 10도가 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환경부 기준으로 오전 중부, 경상북도, 전라북도 ‘나쁨’이며 그 밖의 전국 ‘한때 나쁨’, 오후 전국은 '나쁨'이겠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성공을 기원하는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이 8일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열려 북한곡 "반갑습니다", 한국곡 "j에게",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이별, 당신은 모르실거야, 사랑의 미로, 다함께 차차차, 서인석의 홀로 아리랑"을 비롯한 서양 교향곡 다수를 메들리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