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여정의 남한 2박 3일...정부 "모든 일정을 알 수는 없다"

기사등록 : 2018-02-09 15: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정은 전용기 타고 9일 인천공항 도착
공항 의전실에서 남북 최고위급 환담
KTX 1등석 타고 평창 이동..선수단 격려
10일 청와대 오찬 "남북정상회담 제안할 듯"

[뉴스핌=노민호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9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 역사적인 2박 3일 일정에 돌입했다. 한국전쟁 이후 처음으로 한국 땅을 밟는 김일성 일가의 혈육이어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김 부부장은 북측 대표단의 일원으로 이날 전용기편으로 평양을 출발, 서해 직항로를 통해 오후 1시 40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직접 인천공항에 나가 김 부부장 일행을 맞았다.

헌법상 국가원수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북측 대표단의 단장인 만큼, 우리 측도 의전의 격을 국가원수급으로 높였다. 

김 부부장의 남한에서의 일정과 관련, 정부 관계자는 "큰 맥락에서 평창 선수단 격려나 청와대 오찬 등이 잡혀있지만, 모든 일정을 (우리 정부가)컨크롤하거나 체크할 수는 없다"며 "비공식일정이 있겠지만 우리가 알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고 전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7일 남측을 방문하는 북한 예술단이 평양을 출발하는 모습의 영상을 공개한 가운데 배웅에 나선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왼쪽 두번째)의 모습을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뉴시스)

공항 의전실에서 역사적인 남북 최고위급 환담

통일부 등에 따르면 김 부부장은 입국 이후 공항에서 우리측 조 장관 등과 환담을 나눈 뒤 평창으로

이동했다. 인천공항 의전실에서 조 장관, 천 차관 등이 김영남 위원장을 비롯해 김 부부장 등과 

마주앉아 환담을 나눴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YTN 보도에 따르면 의전실에서 조 장관이 고령(91세)인 김영남 위원장에게 자리를 권하자, 김 위원장이 김 부부장에게 먼저 앉으라고 권했다.  그러자 김 부부장이 다시 김 위원장에게 먼저 앉으라고 권하는 장면이 보도됐다. 권력서열로 보면 김 위원장이 국가원수이기 때문에 김 부부장보다 높지만, '백두혈통'인 김 부부장의 위상이 김 위원장보다 낮지 않다는 점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北 선수단 격려 위해 KTX 타고 강원도 평창으로 이동

김 부부장은 환담을 끝내고 인천공항을 나섰고, 곧바로 KTX를 타고 강원도 평창으로 이동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오후 8시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올림픽 개막식에 북한 대표단의 일원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개막식에서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과 조우할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공식일정에 환담이나 만남이 잡혀있지 않다. 

정부 관계자는 "펜스 부통령, 김영남 상임위원장, 김여정 부부장 등이 불과 몇미터 거리를 사이에 두고 함께 앉게 되는 셈"이라며 "미국과 북한의 최고위급이 자리를 함께 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긴장감이 흐르는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개회식 전 열리는 리셉션에는 국가수반만 입장이 가능한 만큼 김영남 상임위원장만 참석한다. 리셉션이 진행되는 동안 김 부부장은 북한 아이스하키 선수단 등을 만나 격려할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청와대 오찬서 김정은 메시지 전달 "남북정상회담 제안할 듯"

김 부부장과 북측 대표단은 1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오찬을 함께 한다. 이 자리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 CNN은 이날 "김여정이 문 대통령에게 평양으로 초대한다는 김정은의 친서 내지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헀다.

통일부에 따르면 김 부부장과 북측 대표단의 세부 일정은 일반에 공개하지 않는다.

특히 김 부부장의 동선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질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남북이 상황에 맞게 수시로 합의할 사안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김 부부장의 일정을 우리 정부에서 관여할 수 없다는 얘기다.

앞서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김여정 부부장이 방남을 하면 남북 연락관 접촉 등을 통해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질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김여정 의전 논란, '백두혈통' 김정은 동생vs차관급인 제1부부장  

한편 김여정의 의전과 관련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김정은 위원장의 가족으로 준해서 대우가 되는 건지 아니면 김여정의 직책인 제1부부장 우리의 차관급으로서 의전이 되는 건지를 두고서다.

이와 관련 백 대변인은 "당에서 주요 직책을 맡고 있는 만큼 업무의 연관성 등이 고려됐다고 본다"면서 "아울러 이번 평창에 파견되는 대표단에 고위급 인사의 가족이 포함된 경우가 있는 만큼 그러한 부분도 고려됐을 것으로 본다"고만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