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첫 영상 국무회의…"공공기관 청렴도, 전임 정부와 확연히 차별화"

기사등록 : 2018-02-13 11: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권 출범 후 처음으로 영상회의…청와대 여민관-세종청사 연결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정권 출범 후 첫 영상 국무회의에서 "공공기관의 청렴도에서 전임 정부와 확연히 차별화되는 획기적인 진전을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제7회 국무회의를 주재, "우리 정부는 전임 정부의 부패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반감과 엄중한 심판 속에서 출범한 정부라는 것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의 청렴도 수준이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서 다행"이라며 "새 정부 출범 이후 채용비리 전수조사 등 일련의 반부패 노력으로 공직사회의 청렴문화가 점차 정상궤도를 찾아가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2017년은 중간에 정권이 교체됐기 때문에 정권 교체 전후의 청렴도 비교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올해 2018년에는 확실한 차별을 보여줄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원회를 중심으로 연중 내내 반부패 대책을 강도 높게 시행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2018년 제7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날 국무회의는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청와대 여민관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 등 국무위원 16명이 참석, 세종청사의 이낙연 국무총리,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과 영상으로 논의를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무위원 여러분, 반갑다"면서 "세종청사에서 영상회의로 참여하는 분들도 반갑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민족의 큰 명절인 설이 다가왔다"며 "모든 국민들이 행복하고 평안하게 설 명절 보낼 수 있도록 정부대책이 차질 없이 이행되는지 꼼꼼하고 세심하게 점검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납품대금 결제 등 경영상의 어려움, 결식아동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 등 올림픽 분위기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어려운 처지에 있는 분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다시 한 번 세심하게 살펴 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행복해야 할 명절에 사건사고로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교통, 식품위생, 재난대비, 응급의료 등 모든 안전 분야에 걸쳐 꼼꼼하게 점검하고 대비해 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부터 제수용품을 비롯한 설 용품 구입을 시작할 것"이라며 "기록적 한파 때문에 도매가격 상승 등으로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나 공공기관들이 전통시장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직접 민생현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고, 성장과 투자도 2개월 연속 증가하면서 경기회복을 일으키고 있다"면서도 "내수소비는 여전히 활발하지 못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런 가운데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국내외 관광수요 증가와 대외 운영경비 지출 등에 의해 직접적 내수 증진 효과가 기대된다"며 "사회 여러 소비가 내수 회복의 모멘텀이 되고, 우리 경제의 개선 흐름이 더욱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