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롯데아웃렛 군산점, 개장 전 '한국GM 발 악재' 직면

기사등록 : 2018-02-20 13: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롯데아울렛 군산점, 4~5월 복합쇼핑몰 개점 계획
한국GM 폐쇄에 지역경제 위기..소상공인 반발 거세

[뉴스핌=박효주 기자] 한국GM이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해 군산 지역 경제가 휘청거리는 가운데, 롯데아울렛 군산점 개장을 앞둔 롯데쇼핑도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 측은 군산점 개점을 두 달여 앞둔 시기에 군산공장이 폐쇄가 결정되면서 악재를 맞게 됐다.

당장 GM공장 폐쇄로 가져올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막대할 것으로 예상, 소비 위축으로 연계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 "GM 공장 폐쇄, 군산 인구 1/5 생계 위협" 주장도

군산 경실련 측은 GM공장이 폐쇄된 이후 지역경제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6.8%, 간접 영향은 30% 가량 경기가 위축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GM군산공장 직원은 2000여명 가량으로 1·2차 협력업체 136곳에 종사자까지 포함하면 약 1만2000명으로 추정된다. 4인 가족을 기준으로 한다면 약 5만명의 생계가 달린 셈으로, 이는 군산시 전체 인구수 26만명 중 약 5분의1에 해당하는 셈이다.

앞서 군산시는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을 중단하면서 조선소 관련 직원 5000여명이 일자리를 잃었고, 작년에만 약 2600명이 도시를 떠난 것으로 알려진다.

지난 17일 군산 GM대우 공장이 위치한 오식도동 근처 상가들의 문이 굳게 닫혔다. <사진=김신정 기자>

이 같은 분위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롯데쇼핑은 군산점 개점에 대한 지역 상인들과 상생안 조율도 더욱 어려워졌다. 지역 경제 붕괴라는 위기 사태에 아웃렛 주변 뿐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들도 동요가 커졌기 때문이다.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에 롯데아울렛 군산점 개점에 대한 사업조정 신청을 한 상인연합만 세 곳에 달하며, 롯데쇼핑은 이들과 자율사업조정을 진행 중이다. 앞서 롯데는 지난해 초 상생기금 출연 등을 통해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심의를 최종 통과하고 대규모 점포 개설 등록을 완료했다.

김영일 군산 시의원은 “최근 상황에 비춰 군산 시내 소상공인 어려움은 더욱 커졌다"며, "롯데아울렛이 문을 열면 소상공인들에 타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롯데 측과 소상공인 연합 간 협상이 진행되지 않아 향후 반대 시위도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 지역상인 협상 난관…  롯데쇼핑 "고용 창출, 지역상권 활성화 효과"

이 같은 상황에 비춰 롯데쇼핑 측 부담은 더해 질 수밖에 없다. 군산점은 롯데아울렛 용인점과 함께 올해 롯데쇼핑이 신규 출점하는 단 두 곳 중 하나로 의미가 남다르다. 유통업체들은 정부 규제 강화, 소비심리 위축 등 유통업계 영업환경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신규 출점을 꺼리고 있다.

롯데아울렛 군산점은 현재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며 이르면 오는 4월 개장할 예정이다. 군산점은 지하 1층, 지상 7층으로 연면적 9만3152㎡, 영업면적 2만5000㎡ 규모로 복합쇼핑몰로 구성된다. 1∼3층에는 상가가 들어서며 4∼5층 영화관(상영관수 7관), 주차장(지하 383대, 지상 1000대) 등 대규모 시설을 갖췄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아무래도 주 소비층이 빠지면 영향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아웃렛 특성 상 인근 도시에서 장거리 고객들이 유입되는 효과가 있고, 고용창출과 인근 지역 상권 활성화 등 지역경제 부양도 함께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아울렛 군산점 조감도 <사진=롯데쇼핑>

[뉴스핌 Newspim] 박효주 기자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