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기남 삼성전자 사장, 전자정보통신진흥회 회장 선임

기사등록 : 2018-02-22 13: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자·IT 산업의 지속 성장 위해 노력하겠다"
오는 23일 삼성전자 이사회 앞두고 현안에 대해서는 '침묵'

[뉴스핌=양태훈, 조아영 기자] 김기남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장(사장)이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 회장으로 선임됐다.

22일 KEA는 이날 서울 상암동 전자회관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김기남 사장을 KEA 회장으로 선임했다.

김기남 신임 KEA 회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신산업분야의 규제 완화와 지원정책 방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신산업 활성화 주도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기반조성 ▲기업 경쟁력 강화 및 전문인력 양성 ▲정부와 산업계의 원활한 소통 역할 확대 등 전자·정보기술(IT)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지원방안을 밝혔다.

김기남 신임 회장은 "전자·IT 산업의 역량을 결집하고, 신흥 강소기업의 젊은 경영자와 노력해 우리나라 전자·IT 산업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겠다"며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미래 신사업의 확대도 적극 추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 및 역량 강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EA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임된 김기남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장(사장). <사진=조아영 기자>

또 "특허 분쟁해결, 환경규제 개선 등의 기업 맞춤형 지원을 통해 대기업과 2·3차 협력사 기반의 산업혁신구조를 적극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등의 제조혁신도 지원하겠다"며 "자율주행카, 커넥티드카 등의 신기술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회장은 오는 23열 열리는 삼성전자 이사회를 앞두고 주요 현안과 관련된 질문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석방 이후 공식 석상에 모습을 나타내고 있지 않는 가운데 이번 이사회에서 정기 주주총회의 주요 안건이 정해질 예정인 만큼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재계에서는 내달 23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가 이 부회장의 경영복귀를 알리는 첫 공식 무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사업적으로는 미국과 중국의 통상압박이 강화되는 가운데 지난해 말 선임된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장과 고동진 삼성전자 IT·모바일(IM)부문장(사장), 김현석 소비자가전(CE)부문장(사장)에 대한 사내이사 선임 건이 다뤄지는 중요한 자리인 만큼 경영복귀 선언이 시기적절하다는 것.

이에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사회와 관련된 내용은 밝힐 수 없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내놨다.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