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남북대화 지지 감사", 이방카 "北 '최대 압박' 재확인"

기사등록 : 2018-02-23 22: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상춘재 만찬 '화기애애' 분위기 속 진행
문 대통령 "한·미 양국이 영원히 함께 갈 것"
이방카 보좌관 "동반자로 전략적 협력 지속"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을 만나 미국 측의 남북대화 지지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이방카 보좌관과 만찬을 갖고 "미국의 관심과 협력이 지금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르는 데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남북 간에 활발한 대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것이 우리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남북관계를 개선시켜 나가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남북대화를 강력히 지지해 준 덕분"이라며 "그 점에 대해서도 깊이 감사하다"고 강조했다.

이방카 보좌관은 "초대해줘서 감사하다"며 "오늘밤 우리는 우정과 협력 그리고 파트너십의 유대를 재확인하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보장하기 위한 '최대 압박' 전략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방카 보좌관은 이어 "우리는 동맹국이자 동반자로서 공동의 가치와 전략적 협력을 계속해서 재확인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차 방한한 이방카 트럼프 미국 백악관 보좌관과 만찬을 가졌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번 올림픽을 보면서 한국과 미국이 얼마나 가까운 관계인가를 다시 한번 느꼈다"면서 "미국의 선수단에는 스노우보드 종목에서 금메달을 딴 한국계 선수가 선전을 하고 있고, 우리 한국 선수단에는 남·여 아이스하키팀에 미국 선수들이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미 양국은 국가 간 동맹관계일 뿐 아니라 국민들 간에도 아주 밀접하게 연결이 돼 있다"며 "한미연합사 구호가 '함께 갑시다, We go together'다. 그 구호대로 한·미 양국이 영원히 함께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방카 보좌관은 "미국과 미국 선수들을 대표해 한국에 와서 모두를 하나로 만드는 스포츠 정신을 축하할 수 있어서 기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의 선수들이 한국에 모여 공정하고 열린 경쟁을 하고, 올림픽이라는 명예로운 전통에 참여하는 것은 모든 세대에게, 특히 다음 세대에게 진정으로 고무적인 일"이라고 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