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가상화폐] 베네수엘라 '페트로', 도대체 누가 사나

기사등록 : 2018-03-01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페트로, 석유 제공 약속하지 않아…무용지물"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28일 오후 3시25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최원진 기자] 지난해 말 폭등하면서 '거품'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심지어 일종의 '도박'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던 암호화폐(cryptocurrency). 약 2개월이 지난 지금 비트코인 가격은 폭락했다가 조금씩 회복하고 있다. 암호화폐는 방향성과 변동성을 예측하기 어려워 과연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베네수엘라 암호화폐 페트로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사진=블룸버그>

그럼에도 베네수엘라는 세계에서 사상 처음으로 정부 주도의 암호화폐 '페트로(el Petro, PTR)'를 발행하겠다고 나섰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60억달러(한화 약 6조4974억원) 상당의 1억 PTR 코인(하나당 60달러)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물에 빠진 사람 지푸라기라도 잡는다고 했던가. 살인적인 인플레이션, 늘어만 가는 해외 부채 등 자국 통화 볼리바르(bolivar)는 종이쪼가리로 전락했다. 여기에 미국 정부가 좌파정부를 전복시킬 목적으로 금융제재까지 가하면서 베네수엘라는 사실상 국가 부도 위기에 처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페트로가 탄생했다. 베네수엘라 복지에 완전한 성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자신하지만 전문가들은 과연 페트로에 투자할 사람이 누가 있을까라며 의구심을 제기한다.

◆ 암호화폐를 가장한 정부의 해외자금줄

마두로 대통령은 지난 20일(현지시간) 페트로 사전 판매를 실시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정부는 첫날 발행 20시간 만에 7억3500만달러(약 7959억원) 어치의 페트로를 판매했다고 발표했지만 사실인지는 확인할 길이 없다. 정부가 통제하고 있고 실제 판매 수익에 대한 증거와 초기 투자자가 누구인지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 페트로는 암호화폐라고 하기엔 억지스러운 면이 있다고 호주 공공 뉴스 사이트 더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이 지난 23일 보도했다. 이 암호화폐는 코인당 석유 배럴을 보증하는데 이는 화폐라기보단 디지털 담보(security)나 토큰에 가깝다. 다시 말해, 페트로는 암호화폐 교환소에서 자유롭게 채굴되고 거래될 수 있는 화폐가 아니다. 가상화폐공개(ICO) 자료에 따르면 PTR 채굴은 정부가 통제 하에 있고 환전하는 화폐도 역시 정부가 결정한다.

정부가 발표한 블록체인 코드도 말에 앞뒤가 안 맞는다. 정부 보고서에는 이더리움(Ethereum)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페트로를 개설할 것이라고 썼지만 이후 공개된 가이드에서는 넴(Nem) 네트워크라고 소개했다. 투자자들은 화폐가 실질적으로 어떻게 운영될지 알쏭달쏭하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25일 페트로를 디폴트 위기인 베네수엘라의 해외자금줄이라고 보도했다. 페트로는 정부가 외부로부터 경화를 조달하려는 방법이라는 것. 그러니까 단순히 새로운 국제 부채를 블록체인이란 얇은 스크린 뒤에 숨기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베네수엘라 통화 볼리바르 <사진=블룸버그>

이 견해는 자국민들이 사실상 페트로를 구입할 수 없다는 점에서 더 부각된다. 자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페트로는 자국 통화인 볼리바르로 구입할 수 없다. 백서(white paper)에 따르면 정부는 페트로를 국세, 수수료, 기부금, 공공 서비스의 형태로 받아들일 것을 보증한다. 하지만 볼리바르로 살 수 없다면 국민들은 무슨 수로 세금을 낼까.

더컨버세이션은 페트로를 "세계적으로 신용이 없고 나라살림을 못 하는 한 국가의 디지털화 된 부채"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 "환전이 안된다고?" 투자 가치 불투명

고개를 갸우뚱하는 건 해외 투자자들도 마찬가지. 페트로는 현금인출이 불가하지만 대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환전할 수 있다. 페트로의 투자 메리트는 토큰당 보장하는 석유에 있지만, 정부는 석유 제공을 약속한 적이 없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보고서에는 "정부는 전날 배럴당 석유 가격 할인율을 적용해 페트로를 국세, 수수료, 기부금, 공공서비스의 형태로 받아들일 것을 보증한다"라고 명시돼있다. 페트로의 가격을 전날 배럴당 석유 가격을 참고한다는 뜻이지, 결코 페트로 토큰 당 석유를 준다는 말이 아닌 것이다.

해외 투자자들에 있어 페트로는 거의 무용지물이다. 외국인들은 베네수엘라 세금, 공공 서비스에 대한 지불을 할 필요가 없다. 또, 정부는 최근에서야 일부 국영 석유 회사들을 상대로 페트로를 사용하라고 지시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지난 22일 보도했다. 마두로는 PDVSA, CVG 등 일부 국영석유회사에 매출과 구매의 일부를 페트로로 하라고 지시했다. 결국 투자한 페트로를 현금처럼 쓸려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으로 환전하는 수밖에 없다.

<사진=블룸버그>

특히 페트로에 투자하는 미국인들은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보인다. 코인데스크가 지난 23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메넨데즈 밥 미 민주당 상원의원은 대변인을 통해 "마두로 정권이 미국 제재를 피하지 못하도록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지난해 8월 발표된 미국 행정부의 베네수엘라 제재 방침을 언급했다. 베네수엘라가 미국의 제재를 피하고자 페트로 발행했다는 인식 하에 이를 막기 위한 제재안을 발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자국민이나 기업인이 베네수엘라의 페트로를 구매할 경우 제재 위반으로 처벌 받게될 것으로 보인다.

이 와중 22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마두로는 27일 트위터를 통해 17만1000건 이상의 승인된 구매 명령을 받았다고 밝혀 관심을 끌었다. 이 중 40.8%는 미국 달러로, 6.5%는 유로화로, 18.4%는 이더리움으로, 33.8%는 비트코인으로 거래됐다고 주장해 관심을 모았다. 이 역시 정부가 누가, 얼마큼 샀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사실 확인이 어렵다.

◆ 이란·브라질·터키도 암호화폐 발행 가시화 

베네수엘라가 암호화폐를 미국 제재 모면책으로 택하자 이란도 암호화폐 개발에 착수했다고 CNBC가 22일 보도했다. 마호메드 자바드 아자리 자로미 이란 정보통신부 장관은 21일 트위터를 통해 국영은행 포스트뱅크가 암호화폐를 개발하고 있다며 이란은 "첫 번째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통화를 이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터키도 베네수엘라의 선례를 따를 준비가 되어 있다고 포브스가 26일 보도했다. 국내 언론 보도에 따르면, 터키의 집권당인 정의개발당(AKP)과 함께 연합한 민족주의운동정당(MHP)이 '투르크코인(Turkcoin)'이란 정부 차원의 암호화폐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브라질 국립개발은행(BNDES)은 2분기에 자체 암호화폐를 발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은행의 예산 담당자 카를로스 코스타가 "우리는 개발은행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기 때문. 현지 전문가는 "BNDES가 암호화폐를 활용한 대출 서비스를 원하는 것 같다"며 "만약 효과가 좋으면 BNDES는 차입자가 암호화폐로 대출하는 허용치를 늘릴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국제적 제재를 받거나 경제난을 겪고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 암호화폐 발행은 궁여지책이라고 잭 팬들 골드만삭스 경제학자는 말한다. 또, 은행 서비스가 부족하고 달러를 발견하기 어려운 나라들이 현상 유지보다 더 낫다고 느낀다면 결국 암호화폐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