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5G 주도권 경쟁'이통3사, '스타트업 모시기' 총력

기사등록 : 2018-03-05 14: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SKT, CEO 직속 '오픈콜라보 센터' 최근 신설
KT 6년째 MWC서 스타트업 전시 공간 마련
LGU+, '성장발굴팀' 통해 스킨십 확대 계획

[ 뉴스핌=성상우 기자 ] 이동통신업계의 5세대(5G) 통신 기반 신사업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이통3사가 스타트업 확보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 (VR)·증강현실(AR) 등 신사업 생태계에서 주도권을 선점하려면 핵심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및 중소기술업체와의 파트너십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사장 박정호)·KT(회장 황창규)·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 등 이동통신 3사가 스타트업과의 파트너십 확대에 본격 나섰다. 전담 조직을 설립하거나 모바일 월드콩그레스(MWC) 등 국제 전시회에서의 전시를 지원하는 등 회사별 다양한 형태로 진행 중이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SK텔레콤이다. 지난 1일 폐막한 'MWC 2018'에서 스타트업 전담 조직 '오픈 콜라보 센터'를 처음 선보였다. 오픈콜라보 센터는 '옵텔라' '쿨클라우드' '리얼리티 리플렉션' 등을 포함, 스타트업 파트너 5곳의 전시 부스를 따로 마련하고 현지 비즈니스를 지원했다.

오픈콜라보는 SK텔레콤의 스타트업 협력 사업을 전담하는 조직이다.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서 CEO 직속 조직으로 격상, 박정호 사장이 직접 챙기기로 했다. 인텔 수석매니저 및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 최연소 상무 승진 기록을 남긴 유웅환 센터장을 수장으로 앉히고, 인력도 50% 이상 늘렸다.

박 사장이 회사의 장기 비전으로 강조한 '동반성장'을 추구함과 동시에 올해부터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기술력 확보 및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 조성 과정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구상이다.

올해 중 '트루 이노베이션(True Innovation)'이라는 스타트업 협력 전문 브랜드를 런칭하고,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모여 협업할 수 있는 1400평 규모 공간인 '오픈 콜라보 하우스'를 서울에서 오픈하는 등 지속적인 스타트업 지원 및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 동맹 영토를 본격 넓혀 나간다는 방침이다.

KT는 지난 2013년 이후 6년째 스타트업 및 벤처업체의 MWC 기술 전시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MWC에선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공동 주제관인 이노베이션 시티에 전시관을 마련, '맥스트' '버넥트' '에프알텍' 등 5개 업체의 기술과 제품을 전시했다.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 관련 사업은 '협력사동반성장팀'에서 진행 중이며, '에코 얼라이언스' 등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확대 중이다.

LG유플러스는 '성장발굴팀'이라는 전담 조직을 운영 중이다. 주로 초기나 중기에 있는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회사의 핵심 사업 영역에 있는 업체를 발굴하고 투자 및 제휴 사업을 진행하는 조직이다.

지난 MWC에서 스타트업 전문 전시 공간은 마련하지 않았지만, 5G 기반 신사업 확대에 따라 스타 트업과의 협업도 올해부터 본격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성장발굴팀에서 '고화질 비디오 서비스'를 비롯해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드론, 지능형 CCTV, 블록체인 등 최근 주목받는 영역에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통 3사들의 스타트업 파트너십은 올해부터 본격 확대될 전망이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신기술 기반의 비통신 서비스 분야에서 미래 먹거리를 찾기 시작하면서 해당 분야의 핵심 기술 및 제조 노하우를 보유한 스타트업들과의 협업이 필수적인 환경이 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SK텔레콤은 지난 1일 자율주행, 빅데이터, 스마트팜 등 10개 영역을 선정해 스타트업과 장기 협업하기로 했다. KT는 인공지능(AI) 기반 영상진단 솔루션 스타트업 '루닛' '뷰노'와 각각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업무협약(MOU)을 맺는 등 이통사들의 실제 상용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스타트업들과의 업무 협약이 잇따르고 있다.

이통사 관계자는 "사실 스타트업 및 중소 기술업체와의 협업은 이통사들이 몇년 전부터 노력해 온 이슈"라면서도 "다만, AI, IoT, 가상현실, 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는 기술 변화 및 트렌드 흐름이 빨라 이통사가 독자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다 이 분야에서 실제 상용 서비스들이 올해부터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여 스타트업들과의 협업 통한 기술 확보 움직임은 더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