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13억 시장이 탐나네"...LG화학‧효성, 인도 공략 '박차'

기사등록 : 2018-03-05 15: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LG화학, 인도 마힌드라&마힌드라와 기술협력
효성, 첫 스판덱스 공장 건립 합의

[뉴스핌=유수진 기자] 국내 석유화학업계가 13억 인구대국이자 구매력 평가기준 세계 3위인 인도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인도업체와 기술협력을 맺거나 현지 공장 건립으로 인도시장을 직접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5일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최근 인도 완성차 제조사인 마힌드라&마힌드라와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리튬이온배터리 기술협력을 진행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양사의 계약기간은 7년이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를 기반으로 하는 고밀도 배터리를 개발해 마힌드라에 공급한다. 이 배터리는 마힌드라와 마힌드라 자회사인 쌍용자동차에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LG화학은 마힌드라 일렉트릭을 위한 리튬이온배터리 모듈도 개발한다. 마힌드라 일렉트릭은 배터리 팩을 제작, 마힌드라그룹과 다른 완성차업체들에게 공급하는 업체다.

LG화학이 마힌드라와의 기술협력을 결심한 배경에는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인도의 전기차 시장이 있다. 현재 인도정부는 환경개선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휘발유 및 경유차를 퇴출, 100% 전기차만 판매한다는 '친환경차 확대보급 정책'을 펼치고 있다. 시장 조사업체 프로스트앤설리번에 따르면, 오는 2030년 인도 전기차 판매량은 신차 판매량의 30~35% 수준인 200만~25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LG화학 전지사업부본부장 김종현 부사장은 "이번 협력이 추후 인도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기념비적인 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8일 저녁(현지시각) 인도 뭄바이 벤드라 컬라 콤플렉스에서 열린 '마그네틱 마하라슈트라 컨버전스 2018' 개막식에서 조현준 효성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효성>

효성은 1억 달러를 투자해 인도에 첫 스판덱스 공장을 세울 계획이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지난달 직접 인도 뭄바이로 건너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만나 내년까지 스판덱스 공장을 건립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효성은 인도 마하라슈트라주의 산업도시인 아우랑가바드시 인근의 아우릭 공단에 약 12만평(40ha) 규모의 부지를 마련, 내년까지 공장 건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시장 수요와 성장 전망에 따라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려나갈 방침이다. 효성 관계자는 "향후 인도 내수시장 공략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효성은 그동안 인도 스판덱스 시장이 인도 기업들의 생산으로만 이뤄져 온 독과점 체제였다는 점에서 사업 성공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차별화된 기능과 품질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인도고객의 니즈에 맞춘 마케팅을 펼쳐 나간다면 이른 시일 내에 수익 확보를 이룰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있다.

효성의 스판덱스 브랜드 '크레오라'는 이미 인도에서 약 6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히잡 등의 무슬림웨어‧란제리‧스포츠웨어‧데님‧기저귀용 스판덱스 판매가 주를 이룬다. 효성은 신규공장이 본격 가동되기 시작하는 오는 2020년 고부가가치 프리미엄 시장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시장점유율을 70%까지 늘리는 등 고수익을 창출하는 시장지배자적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달 27일 인도 뉴델리에 방문, 주요 경제부처 장관들과 만나 양국 경제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하는 등 우리 기업의 대인도 진출 교두보 마련에 나섰다.

인도는 인구 13억명이 넘는 세계 2위의 내수 시장인 동시에 뛰어난 IT첨단 기술과 높은 수준의 인재들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이 진출할만할 최적의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매년 7% 이상 성장하고 있는 신흥 경제국으로, 오는 2030년에는 중국에 이어 세계 3대 경제 대국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핌 Newspim] 유수진 기자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