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GM 노조 “비정상적 경영실패, 세무조사하라"

기사등록 : 2018-03-06 11: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산은‧GM본사 간 합의서 공개 등 3가지 요구안 제시

[뉴스핌 = 전민준 기자] 한국지엠(GM) 노동조합은 6일 “노조가 재무‧경영실사에 참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사 임금단체협상에서도 노조가 요구안을 별도로 만들어, 사측의 요구에 끌려다지지 않기로 했다. 

금속노조 한국GM 지부는 이날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에서 ‘대정부 요구 기자회견’을 열고 “군산공장 폐쇄와 구조조정으로 한국GM 적자경영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은행과 GM본사의 합의서 공개 및 노동조합의 공동경영실태 조사 ▲국세청의 한국GM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 ▲ 국회의 국정조사를 통한 매출원가율, 이전가격, 고금리차입금 파악 등 3가지를 요구했다.

노조는 “한국GM 사태는 산업은행 감사보고서에서 드러났듯이 과도한 매출원가, 불합리한 이전가격, 고금리 차입금, 사용처가 불분명한 업무 지원비 등에서 비롯된 것이다”며 “외투기업의 막무가내 행태를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비정상적인 경영실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지엠(GM) 노동조합은 6일 오전 서울 KDB산업은행 본점에서 경영실사 노조 참여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전민준 기자>

이날 참석한 임한택 민주노총 한국GM지부장은 “최근 진행한 희망퇴직은 희망이 아닌 절망이다”며 “과거 GM본사가 부도났을 때 한국은 경차 생산‧판매로 GM 회생에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2014년부터 GM본사는 한국에 높은 매출원가, 고이율 차입금 등을 전가해 적자로 만들어 놓고 노조에게 고통분담하자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노동자 책임전가를 중단하고, 군산공장 재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한국GM은 세제혜택을 받아 돈을 GM본사로 빼돌렸다”며 “경영실사에 노조가 참여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오는 7일 재개할 ‘4차 임금 및 단체협상’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기자간담회가 끝난 후 정해철 정책기획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내일 회사 측에서 요구안을 전달하면 이것을 토대로 오는 15일 대의원 회의를 열어 노조 측 요구안을 만들 것이다”며 “회사 요구안으로 공방을 벌일 필요 없고, 우리 측이 만든 것으로 담판을 짓겠다”고 말했다. 이어 “4차 임단협은 회사 측 의사만 확인하는 정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산공장 노동자의 절반 이상이 희망퇴직을 신청한 것에 대해 정 실장은 “희망퇴직 율이 높다고 해서 공장폐쇄를 받아들였다고 보는 것은 어렵다”며“ GM본사는 캡티바 후속을 3번 약속했는데 모두 어기는 등 지금이라도 약속을 지켜야 한다” 전했다.

한국지엠(GM) 노동조합은 6일 오전 서울 KDB산업은행 본점에서 경영실사 노조 참여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전민준 기자>

 

 

[뉴스핌 Newspim] 전민준 기자(minjun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