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發 경기과열 우려…연준, 금리 빨리 올려야 할 것"

기사등록 : 2018-03-19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부양책, 시기적으로 부적절"

[뉴스핌=김성수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올해 금리인상 횟수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고 18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이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확장적 재정정책이 경기 과열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연준이 총대를 메야 한다는 진단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사진=블룸버그>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지난해 말 법인세의 최고세율을 35%에서 21%로 낮추는 세제개혁안을 통과시켰다. 작년 말 통과된 감세 규모는 1조5000억달러에 이른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한 발 더 나아가 감세 2단계를 언급했다. 트럼프는 케빈 브래디(공화·텍사스) 하원 세입위원장에게 "우리는 (감세) 2단계에 대해 매우 진지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도 미국 상원은 연방지출을 약 3000억달러 늘리는 내용의 2년짜리 예산안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현재 탄탄한 고용시장이 지나치게 과열될 위험이 있다는 분석이다.

캐피탈 이코노믹스의 조나단 로인스 수석 경제학자는 "트럼프 행정부의 추가 경기부양책은 인플레이션을 더 높게 끌어올릴 것"이라며 "연준이 올해 3번이 아니라 4번의 금리인상을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준은 향후 2년간 금리인상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낙오될 위험을 감수하게 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트럼프의 경기부양책이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는 전문가도 있었다.

BNY 멜론 자산운용의 데이비드 르덕 채권 부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감세가 정말 필요한 정책이었는지 확신할 수 없다"며 "이번 경기확장은 정말 무기력했고 불만족스러웠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랙록의 릭 리더 채권 부문 CIO는 수년 전 경기성장세가 부진했을 때 미국 정부가 부양책을 실시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었다. 그러나 그는 최근 보고서에서 "(지금의 부양책은) 타이밍이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릭 리더는 "마치 정부 경제 팀은 아직 준비 중이고, 중앙은행은 펀치볼(화채그릇)을 뺏은 게 아니라 흘러넘치게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