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제조업 미래' 한눈에…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18 열려

기사등록 : 2018-03-28 14: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18' 개최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제조업 미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공장 전시회가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28일 서울 코엑스(COEX)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스마트공장 전시회인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18’을 개최했다.

행사에 앞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산업부 장관, 중기부 장관 등 당·정 관계자 및 스마트공장 구축기업, 공급기업이 참여하는 ‘스마트공장 기업 간담회’에서는 스마트공장 구축·운영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과 공급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방안 등이 건의됐다.

또 당·정은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과 스마트공장을 제조기업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한 정책방안도 설명했다.

이번 행사는 전년과 비교해 전시 규모가 20% 확대된 규모를 자랑한다. 특히 모션컨트롤, 산업용 IoT, 스마트센서, 사이버물리시스템(CPS) 및 스마트공장 구축기업 등 총 480개사가 참가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공장 전시회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18'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전시관에는 실제 작동하는 스마트공장 모델이 전시되는 등 제조업의 미래를 현장에서 직접 살펴볼 수 있다.

아울러 사람이 로봇의 안전거리 이내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작동을 멈춰 사고를 예방하는 ‘협동 로봇’도 눈에 띈다.

또 관람객이 가상현실(VR) 기구를 착용하고 움직이면 작업부스 내 생산로봇이 동일하게 작동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 등도 체험 할 수 있다.

부대행사로는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 4차 산업혁명과 로보틱스 컨퍼런스, 제조혁신 전략 세미나 등 다양하게 마련했다.

이 밖에 스마트공장 구축 희망기업 대상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설명회’ 및 공급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한 바이어 상담회 등도 운영된다.

정부 관계자는 “2014~2016년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기업의 경우 생산성 30% 증가, 불량률 45% 감소, 원가 15% 절감을 달성했다”며 “매출액이 20%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53% 상승하는 등 성과가 탁월해 향후 중소기업에게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2022년까지 2만개의 스마트공장을 차질 없이 보급하고, 스마트공장의 수준을 고도화하는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개막식에는 스마트공장 우수 구축기업 및 공급기업과 스마트공장 보급 유공자에 대한 포상행사가 진행됐다. 시상식에는 지에스티가 산업부 장관상을, 코렌스가 중기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총 20점의 포상을 수여했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