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식용곤충, 실버푸드'…미래 먹거리 개발하는 유통가

기사등록 : 2018-04-02 11: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마트, 이달부터 식용곤충 분말 시리얼 선봬
실버푸드 관심↑…매일유업 '사코페니아' 제품

[뉴스핌=장봄이 기자] 유통업계가 미래 먹거리에 대한 연구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표적인 미래 식량인 식용 곤충을 이용한 시리얼을 선보이는가 하면,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실버푸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퓨처리얼 <사진=이마트>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이달부터 식용곤충 분말과 버섯을 사용한 시리얼 '퓨처리얼'을 처음 선보였다.

◆ 곤충 분말 들어간 이마트 '퓨처리얼'

고단백 식재료인 곤충 분말과 버섯을 첨가해 일반 시리얼보다 단백질 함량이 1.5~2.5배 정도 높다.

퓨처리얼은 식용 곤충에 대한 소비자 편견이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분말상태의 곤충을 제조과정에 사용했다. 30g 단위로 개별 포장했으며 용기에 우유를 부어 바로 먹을 수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식용 곤충이 세계적으로 친환경성과 경제성을 갖춘 미래 식량으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과 국내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집중했다"면서 "해외에서는 이미 단백질 셰이크와 시리얼 바 등 다양한 식품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국내 식용 곤충 시장의 규모는 매년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식용 곤충을 재배하는 농가도 지난 2015년 724개에서 2016년 1261개, 지난해 약 2600개로 증가했다. 2년 간 3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자료에선 국내 식용곤충 시장의 규모가 2015년 60억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5년 간 약 1590% 성장해 2020년에는 1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

매일유업 사코페니아 연구소 <사진=매일유업>

◆ 매일유업, 하반기 사코페이나 전용 제품 선봬 

실버푸드 역시 떠오르는 미래 먹거리 중 하나다. 저출산·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년층을 겨냥한 식음료가 인기를 모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지난 2월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중앙연구소 내에 시니어 계층의 주요 질병으로 주목받는 '사코페니아' 전문 연구개발(R&d) 조직을 만들었다. 수십명의 연구원들이 미래 먹거리 연구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사코페니아는 근육이라는 뜻의 사코(sarco)와 부족·감소를 의미하는 페니아(penia)의 합성어로, 팔과 다리 등을 구성하는 골격근이 정상보다 크게 줄어드는 근감소증을 말한다.

연구팀은 사코페니아 질환과 관련한 학술 연구, 제품 개발 등에 초점을 맞췄다. 질병 예방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해 다양한 제품을 올해 안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니어 계층은 사코페니아 예방을 위해 근육을 만드는 데 필요한 류신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기 매일유업 사코페니아 연구소 소장은 "소비자들이 건강한 노년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자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동원시스템즈, 무균충전음료 도입

동원시스템즈는 미래형 고부가가치 사업인 '무균충전음료' 사업에 뛰어들었다. 무균충전은 외부 침입이 불가능한 무균 설비에서 패트에 음료를 충전하는 방식이다. 일반 음료보다 안전·맛·영양 등에서 뛰어나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유통 중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중성 산도의 곡물 음료나 혼합차, 유가공 음료 등을 더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충전 시 제균을 위한 열처리 공정이 없기 때문에 원료의 영양소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고유의 맛과 향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동원시스템즈 관계자는 "일본 무균충전음료 시장의 경우, 최근 6년 간 매년 11% 이상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성장가능성이 큰 국내에서도 동원시스템즈가 뛰어들면서 시장은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