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상조 위원장, "상생협력 '생존문제'…성과공유 소득주도 성장 이끌 것"

기사등록 : 2018-04-06 15: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성과공유 효과, 2차 이하 협력사·근로자까지 이어져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상생협력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단순히 혜택을 주는 시혜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대기업 스스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의 문제다. 성과공유의 효과가 한계소비성향이 큰 중소업체 소속 근로자에게까지 충분히 돌아가면 ‘소득주도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중소기업 간 상생방안 발표회’를 통해 ‘성과공유의 효과’를 언급했다.

삼성, LG, SK 등 주요 대기업들이 모인 자리에서 김상조 위원장은 “도요타(Toyota)는 세계 경제 불황으로 자동차 수요가 줄자 ‘경영 합리화’란 이름으로 부품 단가를 더욱 낮추는 선택을 했지만, 일부 부품의 품질저하로 이어져 2010년 대량 리콜사태를 겪는 등 큰 위기에 빠졌다”고 강조했다.

6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중소기업 간 상생방안 발표회를 통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출처=공정거래위원회>

김 위원장은 이어 “반면 핀란드의 코네 엘리베이터는 250여개 부품 협력업체와 20~30년 이상의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면서 철강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을 부품 단가에 선제적으로 반영해 주는 등 공고한 파트너십을 유지했다”며 “그 결과 협력업체들은 지속적으로 기술혁신을 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코네 엘리베이터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상생협력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단순히 혜택을 주는 시혜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대기업 스스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의 문제”라며 공정거래협약 제도를 통한 성공사례를 나열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상생협력을 통한 성과공유 강화는 단기적으로 최저임금 등 비용 상승에 따른 중소 협력업체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중소업체들의 기술력을 높이고, 그러한 중소업체의 뒷받침 속에서 대기업들도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보다 낮은 원가로 생산할 수 있게 되는 ‘혁신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나아가 “성과공유의 효과가 한계소비성향이 큰 중소업체 소속 근로자에게까지 충분히 돌아가면 ‘가계소득 증가→소비증가→기업 매출증가’로 이어지는 ‘소득주도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기업들이 발표한 상생방안 하나하나는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대·중견기업 150개사 중 11개사는 중소 협력사와의 상생협력 방안을 발표했다.

[뉴스핌 Newspim] 이규하 기자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