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년 반 만에 방한한 日 외상, 한일 외교장관 비핵화 의견 교환

기사등록 : 2018-04-11 15: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고노 외상 "대화 자체에 대가 지불 안된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비핵화 진전까지 제재, 대화 모멘텀은 중요"

[뉴스핌=채송무 기자] 방한한 고노 다로 일본 외무대신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한일 외교부 장관 회담에서 향후 있을 비핵화 외교전에 대한 정보를 교환했다.

양국은 11일 약 1시간 가량 외교부 장관 회담을 통해 한일 양국 간 다양한 차원의 소통을 강화하고, 경제·문화·인적 교류 등 실질 분야의 협력도 심화시키로 했다.

고노 외상은 특히 향후 이어질 비핵화 외교전과 관련해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 고노 외상은 비핵화와 미사일 문제, 일본 납치자 문제 등이 포괄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이를 남북 정상회담 계기에 북한에 전달해달라고 요청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사진=지지통신>

고노 외상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정상회담 과정에서 명확히 확인해야 한다는 기본 입장을 밝히면서 북한이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비핵화 의지를 보여줄 때까지 현재 국제사회의 압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대화 자체에 대해 대가를 지불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우선 납북자 문제에 대해서는 "납치자나 이산가족 문제는 모두 인도적 문제로 우리는 인도적 문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며 "현 단계에서 비핵화, 한반도 평화 정착, 남북 관계 발전이라는 큰 포괄적 의제 외에 어떤 의제가 테이블에 올려질지 모르지만, 우리는 인도적 문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며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강 장관은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이 이뤄질 때까지 대북 제재와 압박을 그대로 간다"면서 "그러나 북한이 대화가 이뤄지는 동안에는 도발을 하지 않는다고 공언했으므로 대화의 모멘텀을 계속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고 이에 대해 한일이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개괄적으로 합의 이행이 필요하다고 요청했고, 우리 측은 이미 공표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대략적으로 설명하면서 대응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아주 간략히 논의됐다"고 설명했다.

양국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양국간 셔틀 외교를 포함한 다양한 차원의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고, 다음달 일본에서 개최가 예정된 한·일·중 3국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한 협력을 하기로 했으며 실질 분야 협력도 심화하기로 했다.

양국 장관은 이날 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려움은 그대로 다뤄나가면서 미래지향적 협력을 하기로 했다'고 합의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로 촉발된 양국 간 경색 국면은 일단 봉합되는 모습이다.

 

 

[뉴스핌 Newspim] 채송무 기자(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