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4/13 포커스 온 차이나] 5월부터 수입 항암제 무관세, 텐센트 블록체인 게임 출시 임박, 중국 3월 수출입지수 발표

기사등록 : 2018-04-13 09: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홍성현 기자= 중국 국무원(國務院)이 5월 1일부로 수입 항암제 대상 무관세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최대 게임회사 텐센트(騰訊)가 블록체인 게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세계 최대 공유오피스 위워크(WeWork) 차이나와 중국 공유오피스 네이키드 허브(裸心社 뤄신서)가 합병한다. 금일 중국 3월 수출입지수가 발표된다.

중국 리커창(李克強) 총리 <사진=바이두>

1. 국무원 “수입 항암제 무관세 및 신약 수입 독려”

중국 국무원이 오는 5월 1일부로 수입 항암제 대상 무관세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12일 리커창(李克強) 총리는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인터넷 플러스 의료서비스’ 조치를 확정 발표했다. 리 총리는 “수입 항암제를 대상으로 무관세 정책을 실시하고 첨단 신약의 수입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망(政府網)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2018년 5월 1일부터 시행된다.

이에 앞서 리커창 총리는 올해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 및 정치협상회의)에서 수입 항암제 무관세 정책 도입을 예고한 바 있다. 지난 3월 21일 리 총리는 “외국의 회사들이 중국의 거대한 시장에서 공정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외국에서 들여오는 항암제의 관세를 없애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2. 텐센트 블록체인 게임 출시 임박

중국 최대 게임회사 텐센트가 첫번째 블록체인 게임을 출시한다.

12일 중국 매체 화얼제신원(華爾街新聞)은 “텐센트가 오는 4월 23일 ‘Z’라는 코드명의 첫번째 블록체인 게임을 출시한다”고 보도했다. ‘Z’는 블록체인을 게임에 결합해 게임 용이성(playability)을 강화한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이날 텐센트 블록체인 사업부문 차이이거(蔡弋戈) 총경리는 ‘2018 인터넷 플러스 디지털경제 회의’ 금융부문 세션에 참석해 “오는 4월 23일 텐센트의 첫번째 블록체인 게임이 출시된다”고 밝혔다.

기존 블록체인 게임이 ‘금융 게임’적인 면에 치중했다면, 텐센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게임의 품질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설명이다.

텐센트에 앞서 바이두(百度), 360, 샤오미(小米) 등 중국 인터넷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반 반려동물 게임을 출시해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공유오피스업체 네이키드 허브(裸心社 Naked Hub) <사진=바이두>

3. 위워크 차이나-중국 네이키드허브 합병

세계 최대 공유오피스업체 위워크(WeWork) 차이나와 중국 공유오피스업체 네이키드 허브(裸心社 뤄신서 Naked Hub)가 합병한다.

12일 공유오피스업체 네이키드 허브는 위워크와의 합병 소식을 전했다. 그러나 네이키드 허브와 합병하는 주체는 위워크 글로벌(WeWork Global)이 아니라 위워크 차이나(WeWork China)라는 설명이다.

중국 디이차이징(第一財經) 보도에 따르면, 위워크 창업자 겸 CEO 노이먼은 이날 양사 합병과 관련해 “향후 네이키드 허브와 협력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디이자치징은 "양사의 합병은 6개월 안에 이루어질 것으로 관측되며, 네이키드허브는 올해까지 독자적인 운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보도했다.

4. 중국 3월 수출입지수 발표

금일 중국의 3월 수출입지수가 발표된다.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는 13일 오전 10시(한국시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2018년 1분기 중국 수출입상황을 발표한다.

기관들은 3월 중국 수출 증가율과 수입 증가율이 각각 11%와 12%를 기록할 것이라고 관측한다.

지난달 발표된 중국의 2월 달러화 기준 수출은 위안화 약세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5% 급증했고, 2월 수입(달러 기준)은 6.3% 증가율을 기록한 바 있다.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