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우린 '주님'의 하청입니다”...'조현민 물벼락' 사태로 본 ‘광고계 갑질’

기사등록 : 2018-04-17 15: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광고계, "개인 인성 문제도 있겠지만 구조적 문제"
'대기업 인하우스' 경향 강화..'하청업체' 취급·갑질↑
전문·특화성 살린 독립광고회사 많아져야..제도 시급

[서울=뉴스핌] 김범준 기자 = 조현민(35) 대한항공 통합커뮤니케이션실 전무의 '물벼락 갑질'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광고계의 고질적인 갑을(甲乙) 문제에 관심이 쏠린다.

17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오래 전부터 대한항공을 클라이언트(광고주)로 상대해 온 H광고대행사 측은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물컵 갑질'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17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앞 '비보호' 이정표가 아이러니하다. /김학선 기자 yooksa@

이 회사 출신 모 AE(광고기획자)는 "거의 십년 전부터 이 바닥에서 '에밀리 조'(Emily Cho, 조 전무의 영문 이름)는 '진상'으로 유명했다"면서 "대한항공을 맡은 팀은 공공연한 기피부서로 통했고 여럿 담당자가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면서 팀 이동을 희망하거나 이직했다"고 전했다.

조 전무의 물컵 투척 사건 이후 추가 폭로된 '고성·욕설 녹음파일' 역시 대한항공 측의 해명과 달리 조 전무의 실제 육성이 맞다는 게 광고계 대다수 반응이다.

C광고대행사에 근무 중인 카피라이터 A씨는 "(조 전무가) 저렇게 막말하고 '히스테리' 부리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직간접적으로 많이 보고 듣고해서 이제와서 새삼 놀랄 것도 없다"고 말했다.

나아가 광고인들은 작금에 불거진 사태에 대해 유독 조 전무의 개인적인 인성과 대한항공만의 문제는 아닌 '광고계의 구조적인 문제'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L광고회사의 캠페인 디렉터(부장급) B씨는 "광고쟁이(광고인들이 스스로를 속되게 부르는 표현)들은 '주님'(절대 권력자인 광고주를 자조적으로 일컫는 표현)의 '하청'을 받아 일한다는 표현을 종종 쓴다"면서 "그저 우스갯소리로 넘길 순 없는 광고계의 씁쓸한 현실을 잘 보여주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그런가 하면, '돈줄'과 '일감'을 쥐고 흔드는 광고계의 '갑질' 문화는 광고주와 대행사(기획사) 둘 사이에서 그치지 않는다.

한 영상광고제작사(프로덕션)에 광고PD로 근무한 적이 있다고 밝힌 C씨는 "한밤중에도 대행사 쪽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당장 이거이거 좀 수정해주세요', '광고주가 시안 보고싶어 하니 내일 편집실 시사회 잡아주세요' 식의 무리한 요구를 한다"며 "광고주-대행사-프로덕션-포스트 프로덕션(편집실·녹음실 등)으로 '대대행'이 이어지면서 갑질마저 누적돼 내려온다"고 강조했다.

황장선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일반대학원 부원장)는 "10조원 규모 국내 광고시장 중 70~80%가 최근 몇몇 대기업 계열 광고대행사에 쏠리는 '독과점화'와 '인하우스(In-House) 에이전시' 체제가 강화되면서, 대행사들이 전반적으로 광고 전문가 집단으로 인정 받지 못하고 단순히 일감을 받아 처리하는 '하청업체'라는 인식이 강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고대행업을 소자본 업종으로 분류하거나 '일감 몰아주기'에 대한 공정거래 규제를 강화하는 등 입법적·행정적 제도를 통해 대기업들이 광고대행사를 운영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인하우스 체제가 해체되면 전문성과 특화성을 갖춘 '독립 광고회사'들이 많아지게 되고, 궁극적으로 불합리한 갑질 문화는 줄고 고객사와 대행사 간의 건전한 파트너십이 강화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nun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