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매크로 논란'에 "구글처럼 네이버 뉴스면 떼내야" 확산

기사등록 : 2018-04-18 13: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진봉 교수 "댓글추천 없애고 메인화면엔 '뉴스스탠드'만"
김진욱 변호사 "메인화면엔 뉴스없이 검색창만...기사는 아웃링크로"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아이디 '드루킹'의 댓글 조작 사건 이후 네이버의 댓글 및 뉴스 서비스 체계에 근본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 및 학계 전문가들은 기사의 댓글 추천 기능을 없애거나, 구글처럼 뉴스 편집면을 없애고 블라인드 검색화면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18일 정치권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뉴스 편집권을 제재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법안들이 여야 정치권에서 잇따라 발의되고 있다. 포털기업에게 일정 책임을 부여해야한다는 내용을 담은 '뉴노멀법'을 비롯해 댓글실명제법, 포털언론분리법 등이 발의된 상태다. 포털 내에서 편집되는 뉴스 영역을 없애고, 구글처럼 뉴스 콘텐츠의 아웃링크 제공만을 허용하자는 내용을 담은 법안도 추진 중이다.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드루킹' 사건<사진=국민청원 게시판 홈페이지 캡처>

◆ 학계 "구글처럼...댓글추천 없애고 블라인드 화면"

미디어 학계에선 네이버의 여론 형성 기능을 제한해야 한다는 제언이 이어지고 있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댓글 추천수에 따라 댓글 순서를 재배치하는 것 자체에서 여론 왜곡 가능성이 있다. 가장 상위에 노출된 댓글만 보고 그것이 이 기사에 대한 대세 여론인 것처럼 착각하기 쉽기 때문"이라면서 "댓글 작성 자체는 허용하되 특정 댓글을 최상단으로 올리는 등 순서를 재배치해선 안된다고 본다. 그러려면 댓글 추천 기능을 삭제해야한다"고 말했다.

포털 메인화면의 기사 배열에 대해서도 "PC와 모바일 상의 네이버 뉴스면을 100% '뉴스스탠드'로 대체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면서 "메인 화면에 노출되는 뉴스 기사 배치를 특정 주체가 맡아 하기보단 처음부터 선택 가능한 언론사 목록만을 띄워놓은 상태에서 독자가 매체와 기사를 스스로 찾아가서 보게끔 하는 것이 여론 조작 의혹을 차단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구글처럼 메인 화면에 별도 뉴스 영역 없이 검색창만 제시된 형태의 블라인드 검색화면 및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아웃링크'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IT·미디어 분야 정책자문 활동을 맡고 있는 김진욱 변호사는 "포털이 특정 기사를 선별해 이용자에게 제시하는 것 자체가 여론 형성 기능이다. 처음부터 뉴스 추천을 하지 않고 이용자가 스스로 찾아가게 하는 것이 가장 공정하다"면서 "구글과 같은 초기 블라인드 화면을 포함, 뉴스 콘텐츠를 포털 안으로 들여오지 않고 해당 언론사로 연결되는 링크만 제시하는 아웃링크 방식을 도입하면 공정성 논란이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글 뉴스 검색 화면. 구글은 모든 뉴스 콘텐츠를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해 확인하는 아웃링크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홈페이지 캡쳐>

한편에선 급진적 규제론을 경계해야한다는 신중론도 제기됐다.

김도연 국민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이미 위헌판결이 난 바 있는 댓글실명제같은 규제론 등을 언급하는 것 적절치 않다고 본다"면서 "포털 내에서 여론 조작 가능성은 어느정도 있을 수 있지만, 네이버 등 기업측도 이를 인지한 만큼 학계나 전문가 집단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스스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여지를 줘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네이버 "상반기 내 해결" vs 카카오 "이미 AI가 뉴스편집 100%"

최근 불거진 '매크로' 댓글 작업 및 여론 조작 논란에 대해 네이버측은 6월 지방선거 시점까지 관련 해결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5월 이후 매크로 사용 모니터링을 더 강화하고, 모든 뉴스 편집을 인공지능(AI)에 100% 맡기는 작업을 상반기 내 완료함으로써 여론조작 가능성을 근절하겠다는 것.

네이버 관계자는 "오는 6월 지방선거 기간 동안의 뉴스 편집 및 댓글 등의 공정성 확보와 관련한 부분은 관련 대책을 조만간 공개할 것"이라며 "뉴스 편집 과정을 AI로 100% 대체하는 작업은 빠르면 상반기 내 완료한다는 목표다. 꾸준히 이용자 의견을 수렴하면서 만족도를 높여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털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는 "다음의 뉴스 편집은 지난 2015년부터 인공지능(AI)이 100% 도맡아 해왔다"고 밝혔다. 자의적 뉴스 배치로 인한 여론 조작 논란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위치라는 입장 표명이다.

6월 지방선거 기간엔 별도의 공정성 확보 대책도 시행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르면 이번달부터 선거 전용 뉴스 페이지를 오픈하고, 공정한 뉴스 편집을 위해 '선거 준칙'도 별도 마련해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