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검찰, '삼성 노조와해' 의혹 수사 윗선 확대 불가피

기사등록 : 2018-04-19 11: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검찰, 삼성전자서비스 압수수색·관련자 소환 등 전방위 수사 계속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삼성그룹 노조탄압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 차례 압수수색과 관련자 소환조사를 통해 그룹 차원의 조직적 개입 여부에 대한 퍼즐을 맞춰가고 있다.

19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최근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 노조 파업에 대응하기 위해 대체인력 투입을 지원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가 지난 2014년 협력업체인 울산센터 노조 조합원들이 토요 근무를 거부하며 파업을 벌이자 이들 인력을 대체하기 위해 직원 7명을 충원하고 관련 비용을 지원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관련법은 쟁의행위 기간 중단된 업무에 해당 사업과 관계 없는 사람을 채용하거나 대체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같은 정황은 최근 수 차례 이뤄진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문건에서 드러난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김학선 기자 yooksa@

검찰은 지난 18일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지하 창고와 부산 해운대 센터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12일에도 삼성전자서비스 지사 2곳과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펼쳤다. 

사건 관련자에 대한 소환조사도 계속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삼성 측이 그룹 차원에서 노조 와해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한 정황도 속속 드러나는 상황이다.

특히 검찰은 지난 17일 삼성전자서비스에서 자문 역할을 한 노무사 A씨를 소환, 노조 대응 전략이 수립·실행된 과정을 집중 조사했다.

검찰은 A씨가 속한 자문그룹이 삼성전자 인사팀과 용역계약을 맺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삼성이 그룹차원에서 직접 노조 대응 전략 마련에 관여했는지 의심하고 있다.

이미 A씨 외에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관계자와 종합상황실 소속 직원들을 소환조사하며 그룹 인사팀 고위임원 등을 통해 미래전략실에서 노조 와해 관련 내용을 보고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미래전략실은 삼성그룹의 의사결정 전반을 결정짓는 핵심 조직이었으나 지난 2016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면서 해체됐다.

이외에도 노조 와해 전략 내용을 담은 문건을 삼성그룹의 '싱크탱크'로 불리는 삼성경제연구소(SERI·세리)가 작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에 검찰 수사 역시 그룹 윗선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앞서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 실소유로 의심받는 자동차부품업체 다스(DAS)의 소송비용 삼성전자가 대납한 의혹을 수사하면서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을 지난 2월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노조와해 시도 정황이 담긴 문건을 대량 확보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와 일부 지사를 압수수색해 서비스센터별로 노조 탈퇴 실적 등을 포함한 노조와해 활동 내역이 담긴 '일일보고' 문건과 단계별 노조 무력화 지침을 담은 '마스터플랜' 문건 등을 입수했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