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도시바, 中 매각승인 안 나면 상장 검토" -닛케이

기사등록 : 2018-04-23 14: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도시바의 반도체 자회사 ‘도시바 메모리’ 매각의 발목을 잡고 있던 중국의 독점금지법 심사가 오는 5월 28일로 최종 기한을 맞는 가운데, 기한까지 승인이 안 날 경우 메모리 매각을 철회하고 상장을 검토하는 시나리오가 부상하고 있다.

23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도시바는 다음 달까지 중국의 반독점법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도시바 메모리 매각을 철회키로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도시바는 당초 지난 3월 말까지 미국 사모펀드 베인캐피털과 한국 SK하이닉스 등 한·미·일 컨소시엄에 도시바 메모리를 2조엔(약 20조원)에 매각하기로 했으나, 중국 반독점 규제 당국의 승인이 지연되면서 매각을 완료하지 못한 상태다.

반도체 산업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첨단 기술인만큼 국가 간의 인수합병(M&A)에 있어서는 반드시 관련 국가에서 반독점 심사를 실시한다. 반도체 업계 안팎에서는 중국이 자국 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도시바 메모리의 매각을 불허하고 있다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번에도 중국 당국의 승인이 떨어질지는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도시바도 중국 당국의 동향을 주시하면서 매각 철회 후 상장 추진 등 대체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시바가 중국의 메모리 사업 매각 승인이 안 날 경우 매각을 철회하고 상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블룸버그통신]

재심사 신청 가능하지만 승인 여부 여전히 불투명

중국 당국이 최종 기한인 5월 28일까지 매각을 승인하는 경우가 최상의 시나리오다. 이 경우 매각 절차는 종래 계약 내용대로 조기에 완료될 전망이다. 반도체 사업부 매각이 애초 모기업의 자금난에서 출발한 만큼 도시바는 매각 대금을 활용해 경영 재건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도시바는 물론이고 채권단에게도 최상의 시나리오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중국 당국에 재심사를 신청하는 경우다. 5월 28일을 넘겨도 매각 계약 내용을 수정해 다시 제출하면 다시 승인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주목해야 할 것이 메모리 시황 동향이다. 스마트폰 판매가 둔화되면서 호조였던 메모리 수요에도 그늘이 드리우고 있기 때문이다. 재신청을 함에 있어 베인캐피털 측이 2조엔으로 산출했던 매수 금액 인하를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

SK하이닉스의 존재도 초점의 하나다. 니혼게이자이는 “반도체 굴기를 선언한 중국은 이번 컨소시엄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가장 경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2015년 ‘국가반도체산업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오는 2025년까지 반도체 자급률 70%를 달성하겠다는 반도체 굴기를 선언한 바 있다.

재신청을 한다고 해도 또 다시 승인 절차가 길어질 것이란 점도 우려하는 대목이다. 그 배경으로 지적되는 것이 미중 간의 무역 마찰이다. 지난 3월에는 중국계 자본인 브로드컴의 퀄컴 인수에 트럼프 정부가 제동을 걸고 나서면서 무산된 바 있다. 일부 관계자 사이에서 “베인이 주도하는 도시바 메모리 매수 승인에 족히 1년은 걸릴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승인 안 나면 매각 철회하고 상장 검토

다음 달 최종 기한까지도 중국 당국의 승인이 안 나면 도시바는 매각 철회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 여건은 전에 비해 매우 좋아졌다. 도시바는 지난해 12월 실시한 총액 6000억엔(약 6조원)의 대규모 증자를 통해 자본잠식에 벗어났다. 특히 메모리 사업이 도시바 전체 영업이익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최근 주주들 사이에서 “매각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 경우 유력한 시나리오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 기업공개(IPO)이다. 도시바가 자본잠식을 벗어났다고는 해도 자기자본비율은 아직 11%(2018년 3월말 기준)에 불과하다. 메모리 사업의 성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연간 수천억엔 규모의 투자가 필요하지만 더 이상 거액의 투자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IPO를 통해 자금 조달 수단을 확보하면, 도시바 메모리가 거액의 투자를 계속할 수 있는 길이 생긴다. IPO로 지분율을 낮추면 그 만큼 도시바의 부담도 가벼워진다.

도시바 메모리의 매각 금액이 터무니없이 낮다며 “최소 3조3000억엔은 돼야 한다”고 주장했던 홍콩의 투자펀드 아가일 스트리트 매니지먼트는 “중국의 승인 지연은 매각 철회의 좋은 명분이 될 수 있다”며 “도시바 메모리는 상장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