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4/24 포커스 온 차이나] 텐센트뮤직 하반기 IPO 추진, 하이난 부동산 안정 대책, 글로벌 자동차 알리바바와 커넥티드카 양산 협력

기사등록 : 2018-04-24 09: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텐센트뮤직, 올해 IT 기업 최대 규모 IPO 추진
하이난 부동산 안정 대책 긴급 시행

[서울=뉴스핌] 황세원 기자=텐센트뮤직이 하반기 올해 IT 기업 최대 규모의 IPO를 추진한다. 세계 최대 자유무역항을 꿈꾸는 하이난에 투기 열풍이 불자 당국이 부동산 안정화 대책에 나섰다. 오늘 아시아 최대 플라스틱고무·산업 전시회 ‘차이나플라스 2018’이 상하이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 유수 화학 기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돼 주목된다.

1. 텐센트뮤직 하반기 IPO 추진, 올해 IT 기업 최대 규모 IPO 전망

중국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텐센트뮤직(騰訊音樂)이 올해 하반기 미국에서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예상대로 상장할 경우 올해 IT 기업 최대 규모 IPO가 될 전망이다.

최근 중국 유력 매체 텅쉰차이징(騰訊財經)에 따르면 텐센트뮤직은 다음달 자문사를 선정한다. 아직 정해진 것은 없지만 뉴욕 증시 등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텐센트뮤직 예상 IPO 규모는 약 250억달러로, 작년 연말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텐센트뮤직은 2016년 텐센트가 차이나뮤직을 인수해 설립한 회사다. 중국 시장 점유율은 약 70%로, 한달 평균 이용자는 7억여명에 달한다.

2. 하이난성 부동산 안정 대책 시행

자유무역구로 지정된 하이난(海南) 투기 열풍에 대응해 중국 당국이 긴급 대책을 내놓았다.

지난 22일 밤 하이난 성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하이난 전지역 거래 제한 정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하이난 지역 내 비거주민이 부동산을 새로 매입할 경우 가족 구성원 중 최소 한 명 이상이 24개월 이상 지역 내 개인 소득세 및 사회보험료를 납부한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 밖에 부동산 대출, 양도 등과 관련해 엄격한 기준이 적용된다.

하이난 성이 이와 같은 긴급 대책을 발표한 것은 최근 중국의 개발 계획을 발표한 이후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하이난을 자유무역구로 지정하고, 향후 중국 특색 자유무역항으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관광, 소비 활성화 정책이 발표되고 호재가 잇따르자 하이난 성 부동산 가격과 관련 테마주 등이 급등했다.

3.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알리바바와 커넥티드카 양산 협력

최근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 다임러, 아우디, 볼보는 알리바바 AI실험실(AI Labs)과 협력을 맺고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커넥티드 카 양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23일 첸쉐(淺雪) 알리바바 AI실험실 책임자에 따르면 해당 커넥티드 카는 알리바바의 1세대 중문 음성교류 시스템 알리지니(AliGenie)를 탑재, 알리바바의 음성인식 기술인 톈마오징링위인주서우(天貓精靈語音助手) 기능을 지원한다.

4. 아시아 최대 플라스틱ㆍ고무 산업 전시회 ‘차이나플라스 2018’ 개최

오늘부터 27일까지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차이나플라스(Chinaplas) 2018’가 성황리에 개최된다.

차이나플라스는 아시아 최대 플라스틱 및 고무 산업 전시회이자 전세계 3대 플라스틱 전시회로, 총 40개국 4천여 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사드 해빙 기류 이후 중국 진출을 노리는 국내 유수 기업이 참가해 주목된다. 업계에 따르면 LG화학, SK종합화학, 롯데케미칼 등 국내 대표 화학 기업을 비롯해 효성, 코오롱플라스틱 등 주요 화학 기업이 참가한다.

 

 

mshwangs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