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남북정상 ‘핫라인’ 통화? 靑 “얼굴 한 번도 안 본 사이, 어색할 것”

기사등록 : 2018-04-24 09: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관계자 "핫라인 통화, 회담 이후로 미뤄질 수도"
고위급회담·서훈 국정원장 등 추가 특사 방북도 없을 전망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핫라인(Hot Line) 통화가 정상회담 이후로 미뤄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남북 정상끼리의 통화 여부에 대해 "(정상회담) 직전이 될지 직후가 될지 아직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지난달 6일 대북 특사단 방북 결과 발표에서 "남과 북은 군사적 긴장 완화와 긴밀한 협의를 위해 정상 간 '핫라인'을 설치하기로 했으며, 4월 말 개최키로 한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첫 통화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한 바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상회담 전 정상 간 통화 무산 가능성에 대해 "얼굴 한 번 안 본 사이에 전화하는 것은 어색한 것이 있지 않나"며 "게다가 실질적 내용을 갖고 통화를 하는 것도 아니고, 상징적인 것이다. 그걸 굳이 할 필요가 있을까 싶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얼굴 맞대고 몇 시간 회담할 사람들이 통화 자체를 거부할 이유는 없지 않나"며 "통화가 굳이 필요한가에 대해 (남북이) 서로 상의 중이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뉴스핌 DB>

청와대는 한 차례 더 열릴 것으로 봤던 고위급회담 역시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달 29일 첫 고위급회담을 열고 4월 중 후속 고위급회담을 통해 의제 등을 논의하기로 했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고위급회담 개최 가능성이) 반반쯤 되는 것 같다"며 "전반적인 회담 준비가 차질 없이 이뤄지고 있다. 몇가지 남은 것에 대해 고위급회담을 통해 할지, 아니면 다른 상호 간 조율을 통해 논의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고위급은 의제 논의를 위한 창구인데, 결국 공개창구를 통해 의제 조율 않겠다는 뜻이냐'는 물음에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었다"며 "이번 정상회담이 다른 정상회담과 달리, 짜여진 사전 합의문을 만들어놓고 만나는 게 아니라, 직접 얼굴 맞대고 하는 방식이 될 수도 있고.."라고 답했다.

결국 정상회담 전 의제 조율 등을 위해 검토됐던 정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추가 특사 방북도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방북을) 안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합의문 초안 작성이 이미 끝난 것인지 묻자 이 관계자는 "그렇진 않다"면서 "특사가 필요하다면 의제나 경호·의전·보도 등 전반적인 모든 것에 대해 어려움이 있을 때 가서 풀 필요가 있지 않을까 했는데, 지금은 원만하게 일이 진행이 돼서 굳이 올라갈 필요는 없다"고 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정상회담 당일 공식환영식 등이 이뤄지는 것을 두고 김 위원장을 국빈으로 예우하는 것이라는 해석에는 "경호나 의전, 경비 부담, 숙소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통상적인 '국빈예우'와는 다를 것"이라며 "다만, 우리 정부는 최선을 다해 정성껏 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군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 것에 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됐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 의지가 들어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