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박근혜 측 “이헌수, 당시 안봉근 힘이 더 필요...특활비 朴에 안 갔다”

기사등록 : 2018-04-24 15: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근혜 측 “‘문고리 3인방’·최순실 임의 사용 가능성”
박근혜, ‘국정원 특활비’ 첫 재판 불출석...궐석 진행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건네받은 혐의를 부인했다. 또 안봉근 전 비서관에게 돈을 건넨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이 안 전 비서관의 권한을 기대했다며 ‘문고리 3인방’의 특활비 사용 가능성을 제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김학선 기자 yooksa@

박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24일 박 전 대통령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에 대한 첫 공판기일에서 이같이 말하며 혐의를 부인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이 전 기조실장에게 “증인의 인사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통령보다 안 전 비서관의 힘이 더 필요했다”며 “돈을 안 전 비서관에게 전달하고도 박 전 대통령에게 올라갔는지 확인하지 않은 건 ‘문고리 3인방’이나 최순실 씨가 받더라도 상관없어서 그런 거 아닌가?”라고 물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정년문제로 곤욕을 치르던 이 전 실장 입장에서 대통령보다 평소 친분이 깊은 안 전 비서관에 잘 보이려 했다는 것이다. 당시 안 전 비서관은 대통령에게 ‘직보’하는 만큼 국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 전 실장이 안 전 실장에게 지급한 자금 1650만원을 들어 그들의 주장에 힘을 보탰다.

박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증인은 국정원에서 기조실장으로 근무한 3년 이상 기간 동안 자신의 활동비에서 1650만원을 빼내 9차례에 걸쳐 안 전 비서관에게 교부했다”며 “자신의 정년문제에 힘 써줄 것을 기대하고 한 것 아닌가”하고 말했다.

이 전 실장은 “평소 동생처럼 생각했다”며 “청와대 결재를 빠르게 받기 위해 업무협조 차원도 있었지만 개인적 친분 비중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나아가 특활비가 박 전 대통령에 전달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강조했다. 변호인은 이 전 실장에게 “안 전 비서관에게 돈을 전달하고 실제로 대통령에게 전달됐는지 확인했느냐”며 “‘문고리 3인방’이 청와대 경비로 사용하거나 임의로 사용할 수 있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에 이 전 실장은 “그렇게 생각한 적 없다”고 답했다. 또 “당시 최 씨가 독일 체류 중이었는데 안 전 비서관 등으로부터 들은 것 없냐”는 질문에도 “없다”고 답했다.

이날 ‘국정원 특활비’ 재판에 불출석한 박 전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자필 의견서를 통해 “취임 직후 관행적으로 국정원으로부터 예산을 지원받는다는 정보를 받고 법적으로 아무 문제 없다면 청와대 경비로 이용하라고 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액수와 사용내역 보고 받은 바 없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한 바 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