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13 재보선]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송파을'

기사등록 : 2018-04-24 17: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 '친문' 최재성 vs '비문' 송기호 격돌…24일 밤 경선 결과 발표
한국, '홍준표 키즈' 배현진 전 아나운서…바른미래는 박종진 전 앵커

[서울=뉴스핌] 조현정 기자 = 오는 6·1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미니총선급'으로 판이 커진 가운데 특히 서울 강남권인 송파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소속 최명길 전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재선거가 열리게 된 송파을은 강남 3구라는 상징성 탓에 경쟁이 치열한 곳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최재성 전 의원과 추미애 대표가 영입한 송기호 변호사가 출사표를 던졌다. 한국당은 '홍준표 키즈'인 배현진 전 아나운서를 전략 공천했으며 바른미래당에서는 박종진 전 앵커가 출마 의사를 밝혔다.

(왼쪽)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예비후보, 송기호 예비후보, 배현진 자유한국당 예비후보, 박종진 바른미래당 예비후보. [사진=MBC, 박종진 인스타그램] /최상수 기자 kilroy023@
 

◆ 최재성·송기호, 송파을 공천 놓고 신경전
 
송파을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자인 최 전 의원과 송 변호사는 지난 7일 나란히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통해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했다.
 
3선의 최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사무총장과 총무본부장 등을 지내는 등 '호위무사'로 불리며 문 대통령 당선에 힘을 보탰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불출마 선언으로 정치권과 거리를 뒀지만 추 대표 체제에서 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 위원장으로 복귀했다.
 
송 변호사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 변호인 등 경력을 토대로 일찌감치 예비 후보 등록을 마치고 자유무역협정(FTA) 등 국제 통상 분야 전문가로서의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23년 가까이 송파에서 살면서 구민들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해 온 사람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등 준비된 '지역 밀착형' 후보를 호소하고 있다.
 
두 사람은 9일에는 주요 공약을 담은 보도자료를 앞다퉈 내며 정책 대결을 펼쳤다. 최 전 의원은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나 송파구 현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협의했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송 변호사와의 차별성을 부각했다.
 
이에 맞서 송 변호사는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와 관련해 불법 주식 공매도 금지를 강화하는 내용의 공약을 발표, 경쟁력을 강조했다.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당내에서는 '친문'과 '비문'간 기싸움이 치열한 가운데 민주당은 24일 송파을 등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4곳의 경선 결과를 발표한다. 전날부터 진행된 경선은 이날 오후 늦게 종료되며 결과가 취합되는 밤 9시께 발표될 예정이다.
 
◆ 배현진·박종진, 방송인들의 맞대결 눈길
 
여기에 일각에서는 '홍준표 키즈'로 나선 배 전 아나운서에게 판세가 기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면서 선거 분위기가 한층 더 달아오르고 있다.
 
배 전 아나운서는 5일 자신의 SNS를 통해 송파을 재보궐 선거 예비 후보 등록 사실을 알렸다. 2008년 MBC 아나운서로 입사한 그는 지난달 7일 사표가 수리되면서 10년간 몸 담은 MBC를 떠나 지난달 한국당에 입당, 송파을 조직위원장에 임명됐다.
 
특히 한국당은 송파 지역이 보수 성향이 강한 강남 3구 중 하나인 만큼 전통적 보수층의 결집을 기대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에서는 박 전 앵커가 나섰다. 그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정당인 바른미래당이 출범하기 전 바른정당 인재 영입 1호 인사였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