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르뽀] 정상회담에 쏟아지는 '지구촌 관심'..184개 해외 언론사 등록

기사등록 : 2018-04-26 20: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테러 대비 까다로운 검문..3000여명 기자들 발길 이어져
프레스센터 주변 숙박시설 동나..전세계 뜨거운 관심 반영
5G 기반 가상현실 장비..정상회담 결과, 지구촌에 생중계

[고양=뉴스핌] 채송무 기자 =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남북정상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메인 프레스센터가 위치한 고양시 킨텍스 프레스룸에는 전세계 언론인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일산 킨텍스 메인 프레스센터에 26일 오후 4시 현재 등록한 내외신 기자는 모두 2962명이다. 축구장 1개 규모의 프레스룸에는 정상회담을 취재하려는 언론인들이 계속해서 현장 등록하면서 늘고 있다. 36개국 360개 언론사의 언론인들로 프레스센터는 현재 입추의 여지가 없는 상황이다.

국내 언론사는 176개사가 등록했고, 1981명의 기자가 모였다. 또 외국 언론사는 184개, 869명의 기자들이 열띤 취재경쟁을 펼치고 있다.

프레스룸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검문 절차를 거쳐야 한다. 혹시나 모를 테러나 불상사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사전 등록된 신분증 속의 사진과 본인이 맞는지 사진 대조가 이뤄지며 이후 소지품 검사 등을 거쳐 입장이 가능하게 했다.

[고양=뉴스핌] 김학선 기자 =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MPC)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회담 일정을 설명하고 있다. 2018.04.26 yooksa@newspim.com

남북정상회담 향한 뜨거운 취재열기, 킨텍스 인근 숙박시설 동나

해외 각사의 언론인들이 취재 활동을 하면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도 마련됐다. 검문절차를 거쳐 내부로 입장하면 기자들의 취재 활동을 위한 1000여석의 자리가 나타났다. 가득 찬 기자들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이 곳의 취재 열기를 느끼게 했다.

남북정상회담 공식 프레스센터에 위치한 무슬림을 위한 기도실.<사진= 채송무기자>

무슬림 기자들을 배려해 기도실도 마련했다. 기도실에는 두 장의 양탄자와 무슬림이 기도하는 방향을 가리키는 도구가 구비돼 눈길을 끌었다.프레스센터에는 정부 측의 브리핑을 위한 기자회견장과 양 옆에는 거대한 LCD 모니터가 설치됐다. 전문가 토론회를 위한 세미나룸과 원활한 방송을 위한 지원시설도 위치해 다. 청와대와 외교부, 통일부 등 정상회담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부처의 상황실과 외신 기자들을 위한 통역실도 마련됐다.

외신을 포함해 수천여명에 달하는 언론인들의 활동으로 일산 킨텍스 인근에는 숙박시설이 일찌감치 동이 날 정도로 이번 정상회담에 쏠린 관심은 크다. 북한의 핵 문제가 세계적인 관심사로 떠오른데다 남북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북미정상회담, 남북정상회담 등이 이어져 이번 정상회담을 기화로 마지막 남은 냉전지대의 한반도가 평화체제로 전환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남북정상회담의 공식 프레스센터에 위치된 5G 기반의 가상현실 생중계 시설<사진= 채송무기자>

프레스센터에서도 발전된 ICT기술 여실, VR 시설 통한 생중계 등 관심

일산 프레스센터에는 발전된 우리 ICT기술이 유감없이 나타나기도 했다. 프레스센터 내에는 차세대 이동통신 5G 기반의 가상현실(VR) 생중계 시설이 설치돼 국내외 취재진이 27일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생생하게 전달받을 수 있다.

남북정상회담이 끝난 후 판문점 자유의집에서 진행될 예정인 결과 브리핑이 5G망을 통해 360도 VR 영상으로 실시간 중계되는 것이다. 언론인들이 휴식공간인 카페테리아 내에 위치한 VR시설을 신기한 듯 둘러보는 모습을 프레스센터 내에서는 쉽게 발견할 수 있다.

SK텔레콤과 KT의 5G 기술 체험 공간도 눈길을 끌었다. SK텔레콤은 프레스센터 내 전시장에 초대형 '스마트월'을 설치해 회담 관련 뉴스와 과거 남북정상회담 영상 등을 보여주고 있다.

KT는 킨텍스 외부에 5G버스를 이용한 '이동형 5G 홍보관'을 마련해 언론인 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ICT기술의 발전으로 과거 정상회담 당시에는 볼 수 없었던 방식의 취재가 가능하게 됐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