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글로벌車부품사, ‘분사’후 주가 올라…현대모비스+글로비스도?

기사등록 : 2018-05-09 15: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대차그룹 분할합병]포레시아 19유로->73유로, 애디언트 47달러->85달러
미래차 분야 투자체제로 전환+주주친화정책 '긍정평가'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을 결정할 임시주주총회(5월29일)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업계 판도변화에 맞춘 성장전략이라며 잇단 사업계획과 배당확대 등을 내놓고 내놓고 있다. 반면 헤지펀드인 엘리엇은 분할합병에 반대하며 더 많은 주주친화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뉴스핌은 임시주총일까지 현대차그룹의 분할합병과 관련한 뉴스를 계속해서 소개한다. [편집자]

[서울=뉴스핌] 한기진 기자 =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분사’ 이후 모두 주가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배당확대 등 주주친화정책과 미래자동차 투자에 대한 성장전망이 시장의 기대를 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중 분사한 곳은 미국의 존슨콘트롤스와 델파이 그리고 프랑스의 포레시아 등 3개사다. 분사형태도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개발회사를 존속법인으로 하고, 전통적인 자동차 부품이나 비자동차 부문을 떼어냈다. 

존슨콘트롤스는 3개부문으로 분사했다. 자동차 시팅과 인테리어 제조업체인 애디언트와 건물 관리사인 존슨콘트롤스로 분사했다. 안전장비 사업인 스캇 세이프티는 3M에 매각했다.

델파이는 자율주행 등 능동안전시스템 개발사인 앱티브와 전통적인 자동차 파워트레인을 만드는 델파이 테크놀로지로 분사했다.

포레시아는 미래형 인테리어 및 모빌리티사업인 포레시아를 존속법인으로 하고 자동차 외장 사업부문인 포레시아 오토모티브 익스테리어는 플라스틱 옴니움에 매각했다. 

분사 목적은 모두 비슷했다. 포레시아는 2016년 6월 11일 유럽연합(EU)가 포레시아 오토모티브 익시테리어 매각을 승인하자,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부채를 완벽하게 해소하고 미래차 콕픽(cockpit)과 지속적인 모빌리티 기술 개발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애디언트도 브루스 맥도날드 CEO가 2016년 10월3일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7만4000명의 직원이 2500만개 자동차 시팅시스템을 전세계에 납품하면서도 자본 집중도가 낮아 수익성이 좋았다”면서도 “미래자동차산업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기 위해 분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분사가 회사의 수익성 향상은 물로 비용과 품질관리 고객만족을 촉진 할 것”이라고 했다. 

분사방침에 주주들이 당황하자, 주주친화정책도 내놨다. 애디언트, 델파이, 포레시아 모두 투자와 부채를 갚고 남은 현금은 현금배당과 자사주 매입에 쓰겠다고 약속했다.

시장의 평가가 긍정적으로 변하면서 분사 이후 주가가 크게 올랐다.

포레시아는 2016년7월 분사 당시 29유로에서 꾸준히 우상향하며 올해 1월 22일 최고가인 73.60 유로를 찍었다. 애디언트는 2016년 10월17일 분사 시 47.8달러에서 1년만에 85.1달러로 급등했고 앱티브도 78.93달러에서 83.87달러로 한달 사이 10% 가까이 올랐다. 존슨콘트롤스의 주가가 44달러에서 36달러로 내린 것이 눈에 띄는데, 부동산 경기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박상원 흥국증권 애널리스트는 “자동차업계를 근본적으로 흔들고 있는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전기자동차화, 차량 공유 등 글로벌 4대추세에서는 막대한 연구개발비용이 필요한데 글로벌 부품사들의 분사정책이 업체뿐만 아니라 투자가들에게도 인기를 끌었던 것”이라며 “시장의 반응도 앱티브의 PER은 16.8배, 델파이 테크놀로지는 10.3배를 받으며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hkj77@hanmail.net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