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아베 "'대북 안보리 결의 완전 이행'은 한·일·중 공통 입장"

기사등록 : 2018-05-09 15: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정상회담에서의 문 대통령 노력 높이 평가"
"한일중 GDP 세계 전체의 20%…3국 힘 합치면 불가능 없어"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북한의 여러 문제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한다는 것이 한·일·중 3개국의 공통 입장"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9일 일본 도쿄에서 한일중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제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앞으로 3국이 서로 협조하면서 행동을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9일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한일중 정상회담에 참석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사진= 로이터 뉴스핌]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그리고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를 갖고, 3국 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하고, 한반도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발표에서 "이번 서밋에서는 한반도 정세에 대한 대응과 이에 대해서 세 사람이 서로 면밀하게 대화를 나눴습니다. 지난 달 남북정상회담에서의 문 대통령의 노력을 다시 한 번 높이 평가하는 바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이번 주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시 한 번 방중했다"며 "현재 보여주고 있는 한반도 정세에 완전한 비핵화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이런 기운이 국제사회와 서로 협조를 하면서 더욱 강고한 것으로 만들어 나가고, 북한의 강고한 행동으로 연결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한 방책을 오늘 리 총리, 문 대통령과 많은 시간을 들여 논의했다"고 했다.

아베 총리는 또한, "납치 문제 조기 해결을 위해 나는 두 정상에게 협조를 요청했고, 일본의 입장에 대한 이해를 얻었다"면서 "납치, 핵, 미사일 이런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북한이 올바른 길을 걸어 나간다면 북·일 평양선언에 의거해서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정상화를 지향해 나가겠다. 이것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이다"고 말했다.

그는 "어떻게 하면 북한이 올바른 길을 걸어 나가고, 밝은 미래를 그려나갈 수 있을까, 이런 길에 대해서 우리 세 명은 솔직하게 의견을 나눴다"며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 우리 3개국은 앞으로도 서로 손을 잡고 리더십을 발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 지역의 안정과 번영이 아시아 전체에 안정과 번영의 기반을 만들고, 전세계에 대해서 평화와 안정에 공헌하는 그런 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일본, 중국, 한국 3국의 국내총생산(GDP)을 합치면 전 세계의 20%를 차지한다"면서 "전 세계 정치·경제에 있어서 큰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는 이 3국이 서로 힘을 합친다면 불가능한 일은 없다"고 언급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가일층의 혁신, 인공지능, 디지털 분야에서서의 협력 등을 통해서 이 3국의 연계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나는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아베 총리는 "이번에 동아시아 지역 전체를 시야에 넣고, 인프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한일중의 대화 교류를 더욱 더 추진하기로 의견의 일치를 봤다. 앞으로 향후 10년을 위해서 한일중 3국을 핵으로 해 각 국가들이 서로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그러면서 "한일중 3개국의 협력을 더욱 더 확대시키기 위해서 이번에 내가 그에 대한 제안을 했고, 두 정상으로부터 합의를 얻었다"면서 "미래지향적인 한일중 협력을 통해 이것을 지역, 나아가 전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 그에 대한 엔진으로 앞으로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