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리커창 "한중일+X 형식으로 제4자 시장 개척 가능"

기사등록 : 2018-05-09 17: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 참석
"로봇·건강·환경 산업, 현대 경제 발전 선도 가능"

[서울=뉴스핌] 장동진 기자 = 리커창 중국 총리가 "한·중·일 3국은 동아시아의 중요한 경제처로서 손잡고 제4자의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며 "한·중·일+X 형식으로 협력할 수 있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우리가 산업 사슬의 다른 단계에 다다랐기 때문에 악성적인 경쟁을 피할 수 있고 제4자 시장에서 더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는 리커창 총리를 비롯해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등 각국 경제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9일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한일중 정상회담에 참석한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 <사진=로이터 뉴스핌>

리 총리는 이 자리에서 "한·중·일 경제 무역 관계 실질적인 발전을, 그리고 한·중·일 3국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고 기여해준 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경제 무역 협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3국 관계가 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서 안정적인 시장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며 "우리는 서로를 향해 나아가고, 한·중·일 정상회의에 정례적인 개최를 하겠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전통적인 협력뿐만 아닌 로봇, 건강, 환경 산업은 앞으로 현대 경제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산업"이라며 "로봇 산업은 AI 대표할 수 있고, IT산업을 더 높게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건강 산업은 국민들이 고품질의 생활에 대한 추구를 나타낸다"며 "특히 우리가 고령화 문제에 직면하고 있어 노인들에게 아주 도움이 되는 제품을 이런 분야에서 협력하면 매우 유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환경 산업은 우리가 어느 단계로까지 발전하면 물, 공기, 토지 등에 대해 더 높은 요구를 제기한다"며 "이는 민심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거대한 경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즈니스 협력뿐만 아니라 3국은 R&D 영역 혁신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 총리는 "관건은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전진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글로벌의 큰 흐름에서 자유무역을 수호하는 것은 투자 편리화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리 3자는 진심을 가지고 협력한다면 3국뿐만 아니라 세계를 위해서도 새로운 발전 성장 엔진을 제공할 수 있고, 동력의 원천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아주 큰 시장"이라며 "우리 3자가 같이 손잡으면 더 많이 협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