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영·프·독, 새로운 이란 핵협정 시사하며 자국 이익 방어하느라 바빠

기사등록 : 2018-05-09 21: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협정을 파기한다고 발표한 이후 영국, 프랑스, 독일이 표면적으로는 핵협정을 지킬 것이란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일제히 미국에 새로운 핵합의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하며 핵협정 수정을 용인할 의향이 있음을 내비치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9일(현지시간) 이란 핵협정은 문제 삼을 수 없지만, 원래의 협정 내용을 넘어서는 보다 광범위한 합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은 미국에 이란과 새로운 협상안을 제시하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핵협정을 파기한 만큼, 우리가 공유하는 우려를 반영한 새로운 협상안을 어떻게 구성할 지에 대한 책임이 미국에 있다”고 말했다.

존슨 장관은 이란의 핵 위협을 해소할 항구적인 해법을 찾는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목표에는 이견이 없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 미국이 무엇을 제시할 지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으로 불이익을 받는 기업들을 보호할 조치를 모색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 초기 단계이며 미국으로부터 받은 정보를 검토 중이지만 유럽 각국과 긴밀히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새로운 이란 해법을 찾아야 할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존슨 장관은 이란 핵협정이 어떻게 변하든 영국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랑스 정부 대변인은 미국의 이란 핵협정 탈퇴로 인해 유럽의 이익이 침해당하는 일방적 조치가 있을 경우 유럽연합(EU)은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미국의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탈퇴를 선언하고 이란에 “가장 높은 수준의 경제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은 이란 핵 협정 탈퇴 후 세컨더리 제재(제재국과 거래하는 제3국 기관 제재)를 통해 해외 기업들과 이란의 거래를 차단할 수 있다. 이란 제재에 동참하지 않으면 미국 시장 진입을 금지한다고 위협하는 방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돕는다면 누구든지 상관없이 제재를 가하겠다고도 협박했는데, 이러한 발언은 사실상 이란 제재 해제 후 이란에 대거 진출한 유럽 기업들을 겨냥한 것과 다름없다.

유럽연합(EU)에 따르면 이란에 진출한 유럽 기업은 에어버스·피아트크라이슬러·지멘스·폭스바겐 등 총 21개다.

영·프·독 3국이 이란 핵협정에 남아 있어도 미국이 제재를 부활시킨다면 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입장이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