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유럽 '협조 못해' 트럼프 이란 제재 벌써 삐그덕

기사등록 : 2018-05-10 01: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럽 주요국들 제재 대상에서 유럽 기업 제외 압박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협정 탈퇴를 공식 선언하면서 경제 제재 부활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는 가운데 유럽 동맹국들이 벌써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란 제재가 발동될 경우 유럽 기업들을 제외시키기 위한 복안을 고심중이라는 소식이다.

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탈퇴를 공식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 월가 애널리스트 사이에 이번 제재가 오바마 전 행정부만큼 결실을 내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힘을 얻는 가운데 이미 마찰이 가시화되는 모습이다.

9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즈(FT)는 유럽 주요국들이 이란 제재에 유럽 기업들을 제외시킬 것을 미국에 요구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프랑스 정책자들은 특히 앞으로 3~6개월 사이 트럼프 행정부가 구체적인 제재안을 마련하는 기간에 유럽 기업을 면제시키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와 독일, 영국 등 유럽 주요국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핵협정 탈퇴를 신중하게 결정할 것을 거듭 강조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내리지 않을 것을 설득했다.

하지만 끝내 그가 ‘하드 엑시트’를 결정하자 유럽은 2차적인 충격을 차단하기 위해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미국이 이란의 원유 수출과 해외 비즈니스에 제동을 걸 경우 유럽 기업들 역시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핵협정 이후 석유 업계를 중심으로 유럽 기업들이 이란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며 적극적인 시장 진입에 나섰다. 해당 기업들은 미국의 제재가 미칠 파장에 대해 바짝 긴장하는 표정이다.

브뤼노 르 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FT와 인터뷰에서 “이번주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만나 유럽 기업의 제재 면제와 기존의 계약 및 투자에 대한 기득권 인정 등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스의 한 외교관 역시 익명을 요구한 인터뷰에서 “유럽의 이익을 방어하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핵협정 탈퇴만으로도 글로벌 기업들이 천문학적인 손실을 입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날 영국 가디언은 석유업계뿐 아니라 자동차와 항공 등 이란과 비즈니스 연결고리를 가진 글로벌 기업들이 수십 억 달러의 손실 위기를 맞았다고 보도했다.

2015년 이후 수년간 체결된 각종 투자와 거래 계약의 존속 여부가 불투명하게 됐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란 투자에 적극 나섰던 프랑스와 영국, 독일 기업이 상당한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가디언은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