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제12회 DIMF' 올여름 뜨겁게 달굴 준비 마쳤다…"대구 넘어 글로벌로"

기사등록 : 2018-05-14 15: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내 창작 뮤지컬에 해외 초청작·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까지 풍성
내달 22일부터 7월9일까지 대구에서 공연
제12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포스터 [사진=DIMF]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올 여름 뮤지컬 팬들을 즐겁게 만들 축제가 대구에서 열린다. 국내 유수의 작품 외 해외 초청작과 창작 뮤지컬을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제12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이 곧 찾아온다.

다음달 22일 개막하는 '제12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을 앞두고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렌스센터에서는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2006년 시작해 지난 12년간 한국 뮤지컬 저변 확대와 창작 뮤지컬의 활성화, 차세대 뮤지컬 인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해 노력한 'DIMF'는 지역 축제를 넘어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장익현 DIMF 이사장은 "올해는 새로운 10년을 출발하는 두 번째 해"라며 "앞서 대구시에서 진행하는 16개 축제를 평가하는 자리에서 연구기관, 전문가, 관람객 평가 등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생각보다 훨씬 대구에서, 또 글로벌한 측면에서도 잘 안착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14일 오전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제12회 DIMF'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사진=DIMF]

올해는 체코, 영국, 프랑스, 러시아, 대만, 중국, 카자흐스탄 등 8개국의 우수한 뮤지컬과 일반 시민을 위한 'DMIF 열린뮤지컬특강', 야외 뮤지컬 영화 상영회 'DIMF 뮤지컬이 빛나는 밤에', 지역 뮤지컬 배우와 함께하는 '릴레이뮤지컬콘서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됐다.

공식 초청작은 8개작이다. 개막작인 체코의 '메피스토'와 폐막작인 영국의 '플래시댄스'를 비롯해 러시아 '로미오와 줄리엣', 프랑스 '아이 러브 피아프', 중국 'Mr&Mrs. SINGLE', 대만 '맨투밋', 카자흐스탄 '소녀 지벡', 한국 '피아노포르테'다.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축제를 준비하면서 항상 대중성 있는 작품과 예술성 있는 작품을 놓고 고민한다. 뮤지컬이라는 것이 두 마리 토끼를 잡기가 굉장히 힘들지만 올해는 자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올해는 개막작과 폐막작을 직접 눈으로 보고 선정했다. 특히 개막작은 생소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 정서에 맞는 작품이며, 폐막작은 '맘마미아' 이후 가장 커튼콜이 화려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노래가 많이 나와 신나고 재미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제12회 DIMF' 폐막작인 영국 '플레이댄스' [사진=DIMF]

특별공연은 3개작으로 '투란도트'(대구) '외솔'(울산) '열두개의 달'(충북)이며, 창작지원사업 선정작은 '따뜻하게 부드럽게 달콤하게' '블루레인' '미싱(Missing)' '엘리펀트 박스'로 총 4개작이다.

유희성 한국뮤지컬협회 이사장은 "장작지원사업은 국내 창작뮤지컬 발전을 위한 사업으로, 올해 선정된 네 작품은 모두 순수창작물로 작품성과 신선함, 스태프들의 제작 능력, 참여한 배우들 등 여러 가지를 견주어 선정했다.올해는 네 작품 모두 다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에는 총 9개팀이 올라 계명문화대, 극동대학교, 동서대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목원대학교,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예원예술대학교, 호산대학교 등 국내 8개 팀과 중국 상해시각예술대학이 맞붙는다.

유희성 이사장은 "심사위원들이 직접 학교에 찾아가 예선을 거쳤다. 작품의 전체적인 수준, 완성도, 가능성, 참신함 등을 기준으로 발표됐다"며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은 젊은 친구들이 앞으로 미래 주축이 될 뮤지컬인을 양성하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한다. 각 학교들도 선의의 경쟁을 통해 좋은 작품을 창작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12회 DIMF' 홍보대사 뮤지컬 배우 민우혁(왼), 최정원 [사진=DIMF]

제12회 DIMF 홍보대사는 뮤지컬 배우 최정원과 민우혁이 맡는다. 최정원은 "저도 보고 싶었지만 쉽게 갈 수 없었던 외국의 좋은 작품들을 'DIMF'에서 볼 수 있다는 점, 1년에 한 번은 배우들과 함께 대구에서 맛있는 걸 먹으면서 즐길 수 있는 기억이 너무 좋았다"면서 "우리나라, 외국의 예술작품이 모여 대구에서 개최되는 일종의 '문화올림픽'이라고 생각한다. 더 많은 분들이 찾아와서 즐겨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제12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은 다음달 22일부터 7월9일까지 18일간 대구시내 주요 공연장과 대구광역시 전역에서 개최된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