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진통 끝 여야 합의, 18일 드루킹 특검·추경 동시 처리키로

기사등록 : 2018-05-14 19: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회의원 사직서 처리는 14일 본회의서 처리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여야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특검을 둘러싸고 합의에 성공했다. 이로써 국회는 42일만에 정상화됐다.

14일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 원내대표가 모여 특검법과 추경안을 5월 18일에 동시 처리하는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물론 특검법을 처리한 후 추경을 처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자유한국당은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하지만, 합의에 대한 추인 여부와 관계 없이 오늘 본회의장에는 협조하겠다고 김성태 원내대표가 이야기했다"면서 "일단 여야 4개 교섭단체가 오늘 본회의에는 전원 참석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오는 18일에 드루킹 특검·추경 동시 처리키로 합의했다. 2018.05.14 kilroy023@newspim.com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4명의 사퇴서 처리를 위해 본회의 소집을 예고했었다. 하지만 한국당 측에서 드루킹 특검법안 상정 없는 본회의 개의를 반대하며 본회의장 앞을 점거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역시 민주당 측에 특검 수용을 촉구하며 본회의를 여는 것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민주평화당 측이 민주당으로부터 추경안에 군산 GM공장과 관련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반영하겠다고 약속을 받으면서 본회의 참석 의지를 표명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오늘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로부터 앞으로 처리할 추경안에 GM대책과 관련해 군산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반영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면서 "민평당은 당연히 처리돼야 하는 사직서 처리 문제, 새로 임명받은 홍영표 원내대표의 두 가지 약속에 대한 진정성을 믿고 본회의에 참석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여야 원내대표는 본회의가 개의될 예정이었던 오후 5시를 훌쩍 넘긴 오후 6시가 지나 다시 협상에 나섰고, 18일 본회의에서 드루킹 특검·추경안을 동시 처리한다는 합의안을 마련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 여야 모두 참석하기로 결정하면서 국회의원 사직서 처리도 기존대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