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MSCI A주 편입, 중국 증시 가치투자 기대감 확대

기사등록 : 2018-05-15 17: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모펀드 등 우량주 위주 상품 인기
2027년까지 종목별 편입 비율 50% 넘어설 것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중국 A주의 MSCI 신흥지수(EM) 및 중국지수 편입 종목이 발표되면서 중국 증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향후 2027년까지 편입 비중이 확대되면서 장기적으로 가치투자를 중심으로 한 투자 트렌드가 정착할 것이란 전망이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은 중국 시간 15일 새벽 MSCI 신흥지수 및 중국지수에 편입될 A주 종목 234개를 발표했다. 정식 편입은 6월 1일부터 적용되며 전체 시총의 2.5%를 편입하게 된다. 종목별 MSCI 중국지수 신흥지수 비중은 각각 1.26%, 0.39%가 될 전망이다.

MSCI는 3개월 뒤인 오는 9월엔 2.5%를 추가로 담아 편입 비율을 5%로 늘리고 매년 A주 비율을 높일 계획이다. 오는 2027년엔 종목별 편입 비율이 50%를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 MSCI 편입 규모 기대 이상, 가치투자 주목

15일 중국 전문가들은 A주 234개 종목으로 구성된 이번 편입 규모가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 중금공사(中金公司)는 모두 229개 종목이 편입될 것으로 예상했었다. 지난해 6월 MSCI가 발표한 편입 종목 수는 222개였다.

편입 종목이 늘어나면서 그만큼 A주에 미치는 영향도 커질 전망이다. 올해 4월 한 달간 A주 증시로 유입된 외국 자본은 일 평균 23억위안으로, 중국 금융시장 개방 이래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UBS는 6월 1일 MSCI 정식 편입 후 A주 시장으로 유입되는 외국 자본이 모두 18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MSCI 측은 오는 2027년까지 A주 비중이 꾸준히 확대돼 편입 규모가 3400억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만굉원(申萬宏源)증권은 A주 MSCI 편입을 앞두고 2017년 하반기 후강퉁 및 선강퉁을 통한 북상 자금이 전체 거래 자금의 62.7%를 차지하면서 외자 유입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MSCI 편입에 맞춰 중국 인민은행은 올해 4월 후구퉁(홍콩→상하이 투자)과 선구퉁(홍콩→선전 투자) 일일 거래 한도를 520억위안으로 4배 확대했다.

중국 기관들은 MSCI신흥지수 편입으로 A주 시장에서 가치투자 트렌드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MSCI지수는 가치투자 원칙에 따라 종목을 선정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때문에 개인 투자자 비중이 높아 기술적 투자 성격이 강했던 A주 시장 성격이 변화할 것이란 분석이다.

광다증권(光大證券)은 “MSCI의 편입 비율이 중국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벤치마크로 작용하면서 실제 유입 금액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며 “단기 이슈에 영향을 받던 개인 투자자들도 장기투자 위주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 대형우량주 강세, 사모펀드 시장 활성화 전망

A주의 MSCI 편입이 올해 6월로 확정된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대형우량주 및 사모펀드 등 관련 상품이 인기를 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자산운용사들은 MSCI에 맞춰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올해 5월 4일까지 중국에 설립된 ‘A주 MSCI 테마 펀드’는 모두 11개, 설립 대기 중인 펀드만 17개에 달한다. 2017년 말까지 불과 3개에 불과했던 MSCI 테마 펀드 수가 급격히 늘어난 것이다. 특히 MSCI 편입 대표 수혜업종인 금융 자동차 백주 등 대형주를 중심으로 한 사모펀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신만굉원증권은 MSCI편입 관련 수혜업종으로 ▲유동성 확대 및 실적개선에 따른 금융 섹터 ▲정책 테마주로 꼽히는 신에너지차 섹터 ▲소비업그레이드 수혜업종인 백주 섹터를 꼽았다.

중금공사는 15일 보고서를 통해 MSCI 편입에 따른 업종별 자금 유입을 전망했다. 보고서는 ▲은행 ▲식품·음료 ▲증권 ▲부동산 ▲보험 등 업종에 투자자금이 집중될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 선이투자(申毅投資)는 “MSCI편입종목은 대형주로 구성된 상하이선전300 지수와 매우 유사해 상품 구성이 용이하다”며 “투자자 입장에서도 안정성과 수익성이 함께 보장돼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