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EU, 2030년 '완전자율주행 사회' 실현 나선다

기사등록 : 2018-05-18 15: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유럽연합(EU)이 2030년대 완전자율주행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고 1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EU는 회원국이나 자동차 제조사들에 안전이나 사고 시 책임에 대한 공통 규칙 정비에 나선다. 자율주행차를 위한 국제 규칙이 만들어지기 전에 지역 내 기준을 만들어, 산업 주도권을 쥐겠다는 노림수다.

완전자율주행 자동차는 사람이 차 운전에 전혀 관여하지 않고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차량으로 핸들이나 운전면허가 필요치 않다.

신문은 "(완전자율주행 차는) 교통사고 위험도 낮고, 이동이 보다 간편하기 때문에 차량 공유나 자동운전 택시 등 새로운 서비스를 탄생시킬 수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나 IT 기업들의 개발경쟁이 활발해질 것"이라 전망했다.

[사진=블룸버그]

EU의 유럽위원회는 17일(현지시각) 발표한 자료에 "유럽이 안전한 완전자율주행으로 세계 선두에 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EU는 자율운전사회로 이행으로 2025년까지 8000억유로(약 1021조원) 시장이 EU 내 자동차·전기업계에 생길 것으로 추산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2020년대엔 도시지역에서 느린 속도로 자율운전이 가능하고, 2030년대엔 완전자율주행이 표준이 되는 사회를 목표로 한다. 2019년엔 자동차가 서로 통신을 주고받는 기능을 갖고, 2022년까지 모든 신차가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무선랜 장착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자동차) 기능을 탑재하게 한다.

EU는 올해 안엔 지역 내 회원국들의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통일해 호환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지침 작성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EU는 3년 내 모든 신형차는 자동 긴급 브레이크 등 11개의 안전기능을 탑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운전기록장치 설치도 의무화된다.

사이버 안전대책에도 제조사와 상관없이 호환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자동차가 만들어내는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인공지능(AI) 개발 윤리지침 작성에도 착수한다. 도로·통신 인프라 개발에 4억5000만유로(약 5744억원)을 EU가 갹출하는 프로그램도 만든다.

현재 완전자율주행차 개발엔 미국 구글 계열의 웨이모 등 미국 기업이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중국의 바이두(百度) 등 IT 대형기업이 뒤를 추격하고 있다. 유럽도 독일의 아우디가 관련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어, 앞으로 제조사 간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한편 대부분의 국가에선 도로교통법에 운전자에게 운전 중 주의·감시 의무를 지우고 있다. 자율운전에 대한 규정은 없다. 도로교통법의 근거가 되는 제네바 도로교통조약도 1949년에 제정된 조문이라 차량에 운전자가 없으면 안된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조약 개정은 아직 시야 내에 들어와있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EU의 이런 움직임은 국제 규범이 만들어지기 전에, 지역 내 국가들이 공통규범을 먼저 만들도록 하고 있다.

신문은 "자동차 제조사나 IT 기업이 차량과 관련 서비스 개발을 가속할 수 있도록 측면 지원을 하는 것"이라며 "이는 결국 직접 투자나 인재확보로 이어져 미국·중국·일본 등에 대항하려는 의도"라고 전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