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류허, 트럼프 만나 수수 반덤핑 조치 철회, 무역갈등 완화 기대

기사등록 : 2018-05-18 17: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무역대화 계기로 미국에 유화적 제스처 취해
'2천억달러 대미흑자 감축' 로이터 보도는 '루머'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2차 무역협상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류허(劉鶴) 국무원 부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면서 중미 무역갈등 완화 조짐이 보이고 있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미국산 수수에 대한 반덤핑 조치를 철회했다.

중국 인민일보는 중국 대표단의 수장인 류허 부총리가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40분간 만났다고 18일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류허 부총리는 “시진핑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의 지도 하에 중미관계가 큰 발전을 이루었다”며 “양국이 올바른 해결책을 찾고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대통령 집무실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 역시 시진핑 주석과의 우호관계를 강조하며 “미중 양국은 공동 노력을 통해 에너지 제조업 농산품 지식재산권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 국민들에게 실질적 이익을 가져다 주어야 한다”고 답했다.

중국 인민일보 해외판 위챗 계정 협객도(俠客島)는 트럼프와 류허의 면담 직후 “미국과 중국이 모두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했으며, 양국이 공동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는 등의 힘있는 단어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협객도는 이날 외신이 전한 '중국, 대미 무역흑자 2000억달러 감축' 보도에 대해 루머라고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류허 부총리의 면담 직후, 중국 상무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4월 17일 발표한 미국산 수수 반덤핑 조치를 5월 18일 부로 철회한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자체 조사 결과, 미국산 수수에 대한 반덤핑 조치가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 부담을 야기해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며 “최근 국내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양돈 농가도 원가 부담에 직면했다”고 철회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상무부는 수입업자에 부과했던 최대 178.6%의 보증금도 반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중국 대표단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중미 무역갈등 완화 제스처를 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17일 중국 상무부는 기자간담회에서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 마찰을 원하지 않지만 모든 변수에 대비하고 있다”며 “핵심 이익을 갖고 미국과 거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상무부는 “미국이 일방주의적 조치인 ‘무역법 301조’를 중단하기를 다시 한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관영매체 환구시보 역시 17일 사설을 통해 “미국은 성의 있는 자세로 무역대화에 임해야 한다”며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 장기전에 대비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경 제스처를 취했었다.

한편, 중국 인민일보의 협객도(俠客島)는 18일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 2000억달러 감축’은 로이터통신이 잘못 보도한 루머라고 밝혔다. 협객도는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은 절대 미국이 정한 한도 내에서 담판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이 일방적으로 양보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전했다.

류허(劉鶴) 국무원 부총리를 단장으로 한 중국 고위급 통상협상단은 15~19일 4박5일간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미국측과 2차 중미 무역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