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미무역전 절반의 승리', 중국 대미 협상 ‘괜찮은 합의’ 자평

기사등록 : 2018-05-21 17: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이 협상에서 패배했다는 지적은 편협된 시각' 일축
미국산 농산물 에너지 수입은 중국 산업발전에도 유리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중미 무역협상이 타결되면서 중국 매체와 전문가들이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는 자체 평가를 내렸다. 일각에서 제기된 중국 패배론은 편협된 시각이라는 지적도 함께 나왔다.

인민일보 해외판 위챗 계정 샤커다오(俠客島) 는 21일 ‘중국이 3개의 마지노선을 지켜냈다’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샤커다오는 ▲중국이 대미 무역수출을 줄이겠다는 것이 아니라 미국으로부터 수입을 늘리겠다는 것이고 ▲미국이 요구한 중국의 무역흑자 2000억달러 감축을 명시하지 않았으며 ▲중국 산업 업그레이드 정책을 지켜냈다고 강조했다.

샤커다오는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과 에너지 수입을 확대해 대미 무역흑자 비중을 줄이기로 합의했는데, 이는 미국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중국에도 이익이 되는 윈윈(win-win)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농산물 수입 확대는 중국 소비자물가 안정에 도움이 되며, 세계 1위 천연가스 생산국인 미국과 3위 소비국인 중국이 거래량을 늘리면 중국 산업 발전에도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중국, 미국 국기 앞에서 손을 내밀고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는 무역협상에 불만을 드러낸 대부분의 중국 네티즌들을 안심시키기 위한 설명으로도 풀이된다. 양국 대표단이 19일(현지시간) 공동성명을 발표한 뒤 바이두 게시판(貼吧)에는 ‘중국이 큰 손해를 봤다’는 의견이 올라오고 있다. 미국에 양보는 없다던 당초 입장과 달리 수입 확대부터 특허법 개정까지 많은 부분을 중국이 포기했다는 것.

환구시보 역시 21일 사설에서 “중국이 졌다고 생각하나? 미국인들은 미국이 졌다고 생각한다”며 “그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2000억달러 감축도 명확히 하지 못한 채 중싱(中興, ZTE)에 대한 제재는 해제했다고 비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중미 양국은 협상 타결 직전까지 한치도 물러서지 않는 강인한 모습을 보였다가 마지막에 한 발짝씩 뒤로 물러섰다”며 “양국의 여론이 각자의 대표단을 비난한다는 것은 오히려 협상이 잘 끝났음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사설은 끝으로 “양국은 어렵게 얻은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며 “협의 사항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지지하되, 개인적인 의견을 갖고 협상 결과를 비난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 외에도 신화통신(新華社) 신랑망(新浪網) 봉황재경(鳳凰財經) 등 주요 매체들은 중미 무역협상 타결로 양국이 공동 발전의 통로를 다시 연결했다며 협상 결과를 추켜세웠다.

위펑후이(余豐慧) 화중과기대(華中科大) 교수는 위챗에서 “가장 기뻐할 사람들은 바로 중국과 미국 국민들이다”라며 “서로 원만한 범위 내에서 실리를 챙겼다”고 평가했다.

전(前) 중국 WTO협상 수석대표를 맡았던 룽융투(龍永圖) 역시 “중국은 손해보지 않았다”며 일부 네티즌들의 편협된 시각을 비판했다. 그는 “양국이 서로 양보하는 제스처를 취하며 협상을 끝냈기 때문에 앞으로 중미 무역이 더욱 발전하고, 그 이익은 양국 기업과 국민이 함께 누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무역협상 타결이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는 뜻은 아니라며 앞으로도 양국이 신중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 국제무역연구원의 메이신위(梅新育)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실질적 이익을 중시하는 사람”이라며 “오는 2020년 미국 대선까지 크고 작은 중미 무역분쟁 이슈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허(劉鶴) 중국 국무원 부총리와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이끄는 양국의 협상 대표단은 19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통해 "중국에 대한 미국의 상품 무역적자를 상당 폭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에 의견일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