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전통 공예기술 어디까지 아시나요…토요일엔 국립무형유산원에서 공예를

기사등록 : 2018-05-25 17: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지속 가능 발전 모색하는 자리될 것"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전문가, 대학생이 한 자리에서 전통 공예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토요공방'이 열린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조현중)은 26일부터 11월3일까지 총 4회에 걸쳐 국립무형유산원 누리마루 사랑채(전라북도 전주시)에서 '2018 토요공방-전통공예기술 인간문화재 대담'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토요일 오후 2시에 시작해 4시까지 진행한다.

대담은 무형유산 전통기술을 체득해 전승하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전통기술 분야의 전문가와 현재 전통기술을 배우고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학생들이 '2018 토요공방-전통공예기술 인간문화재 대담'을 통해 만나 현대사회에서 공예기술이 갖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토론하며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총 4회다. 국가무형문화재 제64호 두석장, 제80호 자수장, 제89호 침선장, 제105호 사기장이 참여한다.

26일에는 목가구에 다는 금속 장신구인 도석의 장인 박문열 보유자가 ▲두석장, 과거와 현대 목가구에 따른 두석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6월30일에는 최유현 자수장 보유자와 김세린 공예비평가가 전통 자수의 다양한 장식 세계를 소개하는 ▲장식예술Ⅰ, 자수 장인의 장식예술 세계를 진행한다.

9월1일에는 침선장 구혜자 보유자와 문화전문가 서주희가 함께하는 대담 ▲장식예술Ⅱ, 침선 장인의 장식예술 세계를 펼친다. 11월3일에는 김정옥 사기장 보유자와 김남희 미술사학 박사가 차·도자기·음식 전문가와 전통 사기의 활용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차, 도자기, 그리고 음식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참가는 무료다. 전통공예에 관심 있는 일반인,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 신정은 국립무형유산원 홈페이지와 전화 안내를 통해 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2018 토요공방'을 통해 "전통공예기술의 현대적 실용성과 예술성을 탐색하고 발전·계승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공유하면서 우리나라 무형유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