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납사 대신 LPG"…LG‧롯데, 고유가시대 '대비'

기사등록 : 2018-05-28 14: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납사-LPG 가격 격차 톤당 200달러↑
"고유가시대, LPG 경제성 양호…LPG 시설 확대"

[서울=뉴스핌] 유수진 기자 = 국내 석유화학업계가 액화석유가스(LPG)를 눈여겨보고 있다. 국제유가 상승의 영향으로 가파르게 몸값이 오르고 있는 납사(나프타)와 달리 꾸준한 가격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석화업체들은 비싼 납사 대신 저렴한 LPG를 적극 활용, 원가부담을 줄여 고유가시대에 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28일 석화업계에 따르면, 최근 불안한 중동 정세 등의 여파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70달러 선을 돌파하는 등 크게 오르면서 기초 원료인 납사(나프타) 가격도 껑충 뛰었다.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에 따르면, 납사 가격은 지난달 말 톤당 630달러였으나 5월 말 현재 톤당 696달러로 한 달 만에 약 66달러가량 상승했다.

<자료=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반면 LPG 가격은 400~500달러 박스권에 머물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달 말 기준 톤당 488달러로 납사와의 가격 격차가 톤당 200달러 이상 벌어졌다. 미국의 셰일가스 생산 증대에 따른 국제 LPG 공급 확대로 가격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감안해 LG화학과 롯데케미칼 등 주요 석화업체들은 LPG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가격경쟁력을 갖춘 원료의 비중을 늘려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석화업체들은 일반적으로 납사분해시설(NCC)에 납사를 투입, 고온에서 분해해 에틸렌이나 프로필렌 등을 생산하지만, 원료가격이나 시황 등에 따라 납사 대신 LPG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LG화학 관계자는 "고유가 측면에서는 LPG 사용 경제성이 납사보다 양호하다"며 "LPG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미국 셰일가스 증가에 따라 LPG 사용 경쟁력이 확보될 것으로 전망돼 LPG 사용 시설 용량을 확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LG화학은 현재 10% 가량인 LPG 사용 비중을 내년에는 15%로 늘릴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최근 현대오일뱅크와 손을 잡고 LPG와 탈황중질유 등을 투입해 석화제품을 만드는 HPC(Heavy Feed Petrochemical Complex)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산물 투입 비중을 80%까지 늘려 원가를 대폭 낮추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기존 NCC 대비 연간 2000억원 가량의 수익 개선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화학 대산공장 전경. <사진=LG화학>

최근 LG화학과 롯데케미칼이 LPG유통사인 E1과 각각 1680억원, 1648억원 규모의 LPG 공급계약을 체결한 것도 이와 맥을 같이 한다. 이번 계약은 평소보다 규모가 컸는데, 납사의 대체재로서 LPG의 가격경쟁력이 한동안 유지될 거란 판단이 작용했을 거란 분석이다.

E1 관계자는 "전에도 종종 공급계약을 맺었으나 이번엔 평소보다 물량이 많은 편"이라면서 "현재 LPG가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이번 계약 체결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