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전동기립 휠체어·다목적 확대독서기' 등 첨단 보조공학기기가 한눈에

기사등록 : 2018-05-30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월 30~31일 aT센터에서 '제13회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개최
국내외 70개 보조공학기기 업체 참가…최신기기 및 신기술 소개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하는 '2018년 제13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이달 30~31일 양일간 서울 양재동 aT센터(1층 제1전시관)에서 개최된다.

보조공학기기란 장애로 인한 신체기능 저하 또는 상실로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의 직업생활상 불편함을 돕기위해 개발된 기기를 말한다.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 70개 보조공학기기 업체가 참가해 최신기기 및 신기술을 소개하고, 전시, 공연, 체험 등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는 '모두에게 편리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보조공학'이라는 주제로 일반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장애인식 개선, 장애물 없는생활환경(BF: Barrier free) 홍보관 등 총 176개 부스로 꾸며진다.

유니버셜 디자인은 모든 사람들, 특히 장애인들이 최대한 접근 가능하도록 환경, 제품, 의사소통, 정보기술 및 서비스 등을 정책초기 단계부터 만들고 조성해 나가야 한다는 전략이다. 

보조공학기기 박람회에 선보이는 첨단 보조공학기기 <자료=장애인고용공단>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최신 IT기기를 활용한 첨단 보조공학기기가 대거 소개된다. ▲간단한 버튼 동작으로 직립 작업이 가능한 전동기립 휠체어 ▲컴퓨터·태블릿 등과 연결이 가능한 시각장애인용 다목적 확대독서기 ▲음성을 메시지로 변환하여 보여주는 청각장애인용 메세지스톤 ▲출퇴근시 휠체어를 차량 지붕에 수납하여 이동을 지원하는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등도 살펴볼 수 있다.

한편,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로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이벤트 퀴즈 대회'를 비롯해 비장애인을 위한 '장애 체험'이 진행되고, 장애인이 쉽게 접할 수 없는 패러글라이딩, 드론체험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VR(가상현실) 레저스포츠 체험관'도 선보인다.

김영주 고용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장애인고용촉진 5개년 계획'을 마련해 향후 장애인 고용을 늘리고 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집중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라며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위한 서비스허브를 권역별로 설치하고, 2022년까지 보조공학기기 사용을 1만2000점까지 확대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애인고용공단은 매년 약 90억원 규모로 연간 7000여명의 장애인에게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고 있다. 보조공학기기 지원에 관한 신청 문의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으로 하면 된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