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플라스틱 없는 하루, 참 좋더라"

기사등록 : 2018-06-05 10: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계 환경의 날 맞아 '플라스틱 없는 하루' 메시지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오늘 하루,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하루를 보냈는데 참 좋더라'는 경험이 우리에게 남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플라스틱 없는 하루', 오늘은 세계 환경의 날"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유엔(UN, 국제연합)이 선정한 이번 환경의 날 공식 주제는 '플라스틱 오염으로부터의 탈출'이고, 우리나라에서는 '플라스틱 없는 하루!'로 정했다"며 "플라스틱과 일회용품은 참 편리하지만, 편리함 뒤에 폐기물이 되었을 때는 우리 후손들과 환경에 긴 고통을 남긴다"고 했다.

그는 이어 "책상 위를 둘러보니 플라스틱이 참 많다. 다 치우면 업무를 볼 수 없을 것 같다"며 "어떻게 플라스틱 없는 하루를 보낼 수 있을까 걱정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그러나 환경보호는 나의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며 "비닐봉지 사용만 줄여도 원유사용이 줄고,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도 준다. '지구환경보호'라 하면 '북극곰 살리기'같이 전 지구적인 일이 떠오르지만, 결국 우리의 생활습관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진달래꽃이나 바다 고동으로 점심을 때우던 어린시절의 청정자연이 떠오른다"며 "좋은 경험과 작은 습관이 우리에게 익숙해지고, 아이들에게도 남겨진다면, 그게 지구를 살리는 길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국민들의 환경의식은 세계 최고"라며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처럼 국민의 참여 없이는 결코 성공할 수 없는 일도 우리나라에서는 가능했다. 일회용품을 덜 쓰고 장바구니도 열심히 들고 다녔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런데 국민들이 노력한 만큼 환경은 썩 좋아지지 않고 있다. 상수원 녹조, 미세먼지가 계속되고 있다. 대통령으로서 참 미안한 일이다"면서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 환경정책에 더 힘을 싣겠다. 국민들께서도 작은 실천으로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플라스틱을 다 치우면 책상이 텅 빌 것 같다"며 "우리가 예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나의 '조금 불편함'이 우리 모두의 편리함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고 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