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현대차, 수소차 대량생산 시동...충전소 310곳 확충

기사등록 : 2018-06-08 15: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부 수소충전소 310곳 짓고 가격 5천만원대로 낮춰
현대차,판매늘면 대량생산해 가격 50% 인하 가능

[서울=뉴스핌] 한기진 기자 =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기차의 대중화를 가로막는 큰 장애물이 제거됐다. 정부가 수소충전소 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하면서다. 지금의 주문자 생산방식(OEM)에서 대량생산 체제도 멀지 않았다는 기대가 나온다.

정부는 8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환경부의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 방향'을 심의·의결했다.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000대, 수소충전소 12곳을 수소차 1만5000대, 수소충전소 310곳으로 대폭 늘린다. 가격 또한 부품 국산화를 통해 현재 7000만원대에서 5000만원 수준으로 30% 낮추고 보조금도 확대한다. 국내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 이를 통해 일자리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어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자동차업계는 수소차 보급의 컨트롤 타워가 생겼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고 있다. 수소차 인프라 확충 사업은 예산이 부족한데다 관련 부처가 나뉘어 있는 등 구조적 한계가 많았다. 현재 수소차 관련 업무를 하는 부처는 국토부와 환경부를 포함해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총 4곳이다.

역할도 모호하고 소통도 잘 되지 않았다. 올해 초 국토부가 세운 수소·전기차량 복합 휴게소 건립 계획은 기재부가 예산을 잡아주지 않아 백지화됐다. 환경부 역시 현재 충전소 설치 사업에 대기업 참여 여부를 두고 기재부와 이견을 보였다. 

◆수소차 인프라 확대위한 특수목적법인(SPC) 11월 출범 

정부의 수소차 인프라 확대를 위한 민관사업도 추진력을 얻었다. 현대자동차,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부 등 민관 단체 18곳이 참여한 특수목적법인(SPC)을 11월 출범할 예정이다.

국내 유일의 수소차인 ‘넥쏘(Nexo)’를 만드는 현대차는 크게 환영하고 있다. 수소차 보급의 절대적인 조건으로 충전소 확충 문제가 획기적으로 해결될 것이란 기대에서다. 충전소 1곳당 시설비만 30억~40억원이 들어가는데, 수소차 운영에 불편함이 없는 300곳 설치는 민간 자본으로 불가능하다. 그래서 일본처럼 정부의 민관합동 사업을 꾸준히 요청해왔고 이번에 받아들여졌다.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의 도로주행모습 <사진=현대차>

현대차는 수소차 가격도 정부 목표인 5000만원보다 더 싸게 2020년이면 생산 가능할 것으로 본다.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의 국산화율을 이미 99%로 달성했고, 수소탱크 등 핵심부품의 대량 생산단지를 충북 충주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공장에 마련했다.

1만3000㎡(약 4000평) 규모로 조성된 신공장은 각종 핵심부품이 결합한 파워트레인 연료전지 통합모듈(PFC)을 연산 3000대 규모로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의 설비를 갖추고 있다. 연산 규모 측면 글로벌 경쟁사 대비 최고 수준이다. 1세대 수소차인  ‘ix35 Fuel Cell(투싼 FCEV)’는 1억5000만원이었는데, 2세대 수소차인 넥쏘는 7000만~8000만원대까지 내려갔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넥쏘는 고객이 지자체 보조금 승인을 받고 계약한 뒤에야 생산에 들어가는 주문자 생산방식인데, 판매가 늘면 대량 생산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기술력와 양산체계는 세계 1위를 다투고 있다. 2012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연료전지차인 투싼 FCEV를 선보였고, 항속거리와 충전속도 등 기술력이 한 단계 진화한 2세대 모델인 넥쏘도 판매하고 있다. 전세계 완성자동차 가운데 수소차 상용화에 성공하고 판매하는 회사는 현대차외에 일본의 토요타, 혼다 등 2개사가 전부다. 

hkj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