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승동의 보험 X-ray] 손보사, 車보험료 인하 가능성은

기사등록 : 2018-06-12 06: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 DB 현대 메리츠, 사업비율 낮아 인하 여력 있어
흥국화재·MG손보, 110% 초과로 위험수준

[편집자] 이 기사는 6월 11일 오후 4시3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서울=뉴스핌] 김승동 기자 = 삼성화재 DB손보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등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 상위 4개사는 보험료 인하 여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하위권인 흥국화재와 MG손보는 오히려 보험료 인상을 고민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보험의 비용은 크게 사업비율(거둬들인 보험료 중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지출한 비용)과 손해율(거둬들인 보험료에서 지출한 보험금 비율)을 합친 합산비율로 표시된다. 합산비율이 100% 미만이면 이익을 냈다는 것이므로 보험료를 인하할 여지가 있다. 반대로 합산비율이 100%를 초과하면 손해를 봤다는 의미므로 보험료를 인상해야한다.

◆DB손보·현대해상 보험료 인하 여력 있지만

뉴스핌이 11일 손해보험협회 및 금융감독원 자료를 통해 지난해 말 기준 자동차보험 합산비율을 산출했다.

DB손보의 합산비율이 98.3%(사업비율 17.7%, 손해율 80.6%)로 가장 낮았다. DB손보는 대형사 중 손해율이 높은 편이지만 사업비율은 가장 낮았다. 하지만 DB손보의 지난 4월 기준 시장점유율은 19.5%로 지난해 말 19.3% 대비 0.2%포인트 증가했다.

DB손보 다음으로 삼성화재의 합산비율(98.8%)이 낮았다. 삼성화재는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점유율을 방어하기 위해 지난 4월 보험료를 0.8% 내렸다. 이 효과로 점유율이 0.2%포인트 올라 28.8%를 기록했다. 

현대해상 합산비율은 99.3%로 DB손보와 삼성화재 뒤를 이었다. 현대해상도 DB손보처럼 지난해 말 19.8%보다 0.1%포인트 점유율이 증가했다. 합산비율이 낮아도 굳이 보험료를 인하할 필요가 없는 것.

합산비율 99.9%를 기록한 메리츠화재도 보험료 인하 여력이 있다. 메리츠화재의 4월 점유율은 4.8%로 지난해 말과 같은 수준이었다. 점유율 확대를 위한 공격적 전략을 쓸 것인가는 경영진의 판단이다. 

요컨대 합산비율이 100% 미만인 손보사 4곳 모두 보험료 추가 인하를 서둘러 검토할 필요가 없는 셈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DB손보와 현대해상 등 대형사가 삼성화재와 중소형사의 점유율을 잠식했다”며 “이에 삼성화재가 4월 보험료 인하를 단행해 다시 중소형사의 점유율을 뺏어오고 있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삼성화재는 보험료 인하 이후 점유율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어 추가 인하를 검토하지 않을 것”이라며 “DB손보와 현대해상도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어 보험료 인하는 당분간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흥국화재 되려 보험료 인상할까

문제는 합산비율이 100% 초반을 기록한 악사손보, 더케이손보, KB손보, 한화손보, 롯데손보 등이다. 이들은 보험료 인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으로 이익을 보진 못하더라도 다른 상품을 연계 판매해 수익을 만회할 수 있기 때문.

이미 한화손보가 지난달 보험료를 0.4% 인하했다.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점유율을 다시 끌어올린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KB손보도 한화손보처럼 점유율이 낮아졌다. 지난해 말에는 12.5%였지만 올해 4월은 0.1%포인트 떨어진 12.4%를 기록했다. 이에 업계는 보험료 인하 카드를 꺼내 점유율 확대를 노릴 가능성이 가장 큰 곳으로 보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KB손보는 외형 확대보다 내실 중심으로 성장한다는 전략을 세웠다”면서도 “향후 점유율이 더 빠지면 보험료 인하 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흥국화재와 MG손보는 합산비율이 각각 112.1%, 114.9%를 기록했다. 이 중 MG손보는 지난 4월 보험료를 4.5%나 대폭 인하했다. 보험료 수익을 확대해 향후 매각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업계는 분석한다.

흥국화재는 합산비율을 보면 보험료를 인상해야 할 처지다. 하지만 점유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어 고민이 깊다. 흥국화재의 점유율은 지난해까지 1.0% 초반이었다. 하지만 올 4월 말에는 0.9%로 낮아졌다.

 

0I0870948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