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미정상회담] '예고편서 본편' 전환...꿈틀대는 韓증시 향방은?

기사등록 : 2018-06-12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내 증시 PER, 글로벌 증시 대비 47% 디스카운트…지정학적 리스크 영향은 '10%'
남북 경제협력 수혜 업종…건설·조선·기계·유틸리티·금융
남북 경협 수혜 가시화까진 적어도 5년 이상 걸릴 듯

[서울=뉴스핌] 우수연 기자 =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이 오늘 개최됨에 따라 국내증시 전반에 대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기대감이 한층 수위를 높이고 있다. 다만 경제협력 수혜가 증시에 반영되기까진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은 싱가포르 오전 10시(현지시각 9시)부터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시작한다. 개최 직후 두 사람의 단독회담으로 시작한 뒤 관련자들이 참석하는 확대 회담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른바 '예고편'이었던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을 무사히 마치고 본협상에 해당하는 북미정상회담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는 상황. 북미 관계가 개선되면 북한에 대한 경제제재도 완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곧 국내 경제성장률 개선, 증시의 재평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언이다.

◆ 국내증시 PER, 세계증시 대비 47% '디스카운트'

지금껏 국내증시는 한국경제의 구조적인 문제,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해 글로벌 증시 대비 지속적인 저평가를 받아왔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주가수익비율(PER) 기준으로 글로벌 증시(MSCI AC World Index)의 12개월 선행 PER이 16.33배인 반면, 한국 증시(MSCI Korea Index)의 경우 8.76배 수준이다.

즉, 해당 지수만을 놓고보면 PER 기준으로 한국 증시는 글로벌 증시 대비 47.7% 가량 저평가됐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저평가 부분이 약 10.2%p 가량이라고 대신증권은 분석했다. 나머지는 경제·산업 구조 차이(12.7%p), 기업 지배구조(12.7%p), 낮은 배당성향(10.2%p) 등이 국내 증시 저평가를 야기하는 원인으로 꼽았다.

KOREA DISCOUNT 요인 분석
<자료= 대신증권 리서치>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과거 남북 정상회담이 일회성이었던데다 남북 관계로 국한되는 이벤트 성격이 강했지만, 이번 화해무드는 남북 뿐만아니라 한반도 주변을 둘러싼 이해당사국 간의 연쇄회담으로 이어지며 평화 체제에 대한 기대감이 이전보다 훨씬 높은 상황"이라고 평했다. 이 연구원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현실화되면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관심 확대가 예상되고, 내수시장 확대, 새로운 노동력 유입 등 남북 경제협력은 장기적으로 한국 경제와 산업, 기업에 긍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했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지정학적 위험 해소와 외국인 자금유입 효과로 코스피(PBR; 주가순자산비율 기준)와 원화가치는 각각 5% 내외로 높아질 전망"이라며 "CDS프리미엄 하락과 신용등급 상향은 채권시장엔 강세 재료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회담은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와 주식시장에 사라졌던 '역동성'을 회복하는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박소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한국경제는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 중국과 신흥국의 부상, 노령화로 인한 사회보장 비용 증가, 규제 리스크 등으로 시장에 '역동성' 사라졌다는 뼈아픈 지적을 받아왔다"며 "이번 한반도의 데탕트는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프리미엄으로 진화하는 기회가 될 것것"이라고 내다봤다.

◆ 남북경협 수혜 업종…건설·조선·기계·유틸리티·금융

전문가들은 우선 북미가 비핵화 로드맵에 동의하면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가 완화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점진적인 개방 정책을 펼치기 위해 인프라 투자에 방점을 찍는다.

신한금융투자는 대북 경협을 통해 연간 5조원 규모의 대규모 프로젝트가 시행될 때마다 국내 경제성장률을 약 0.2%p 높이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남북 경협에 따라 주목해야할 업종으로 ▲ 조선·기계 ▲ 유틸리티 ▲ 건설 ▲ 금융 업종을 등을 꼽았다. 특히 남한과 북한을 잇는 철도사업 확대로 인한 철도 관련 업종이나, 노후 발전 시설 보수를 통한 전력망 연결의 필요성으로 인해 유틸리티 업종도 관심을 가질만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활발한 토목사업의 전개로 건설업종의 수혜도 기대되며, 활발한 건축 사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의 확장으로 금융 업종의 수혜도 가늠해볼 수 있다.

김영환 KB증권 연구원은 "북한의 성장 전략은 농업과 경공업 중심의 성장 정책을 먼저 편 후 식량과 생필품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 특구를 통해 해외 직접 투자를 늘려 중공업을 육성하는 정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남북 민간 경제협력 규모 추이 <자료=통일부, 신한금융투자>

◆ 본격 남북경협까지 적어도 5년…"호재는 천천히 반영"

다만 이 같은 북한 정부의 경제정책이 단기간내에 가시화되긴 쉽지 않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모든 체제 변경을 이뤄내는 것도 불가능하다.

전문가들은 본격적인 남북 경제협력이 일어나기까진 반드시 남북미 및 이해 당사국 간의 협상에 대한 신뢰 구축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를 위해선 적어도 5년 이상의 기간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앞선 김 연구원은 "북한은 초기에는 자생적인 효율성 제고와 해외 원조가 성장 동력이 되고, 경제특구 설립을 통한 직접투자(FDI) 확대는 적어도 5~10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며 "다만 북한이 높은 수준의 인프라를 빠르게 구축하려면 한국 자본 의존도는 커질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증권사의 한 자산관리(WM) 담당 임원은 "증시는 본래 악재는 빠르게, 호재는 천천히 반영되는 속성이 있다"며 "본격적인 남북 경제협력에 따른 영향을 가시적으로 확인하기까진 시간이 필요하다"고강조했다.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