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北 비핵화 절차, 매우 빨리 진행될 것"(종합)

기사등록 : 2018-06-12 15: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CVID·CVIG, 예상보다 높은 수준 합의된 듯
트럼프 "기대 보다 훨씬 좋은 결과 나왔다"
"우리 두삶이 세계의 큰 문제 해결하게 됐다"
김정은 "앞으로 세상은 중대한 변화 볼 것"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 합의문에 서명했다. 북미 모두에게 당초 예상을 넘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합의를 이뤘을 가능성이 크다.

두 정상 모두 서로에 대해 사의를 표하며 "기대했던 것보다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에서 12일 오전부터 시작된 정상회담과 실무오찬, 산책 등을 마친 후 열린 합의문 공동서명식에서 이날 회담에 대해 평가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한지웅 기자 =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6.12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좋은 합의를 이뤘고, 좋은 관계를 이뤘다"면서 "북한이 비핵화 프로세스가 매우 빨리 진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미국이 강조했던 조속한 비핵화 프로세스 진행이 합의됐을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의 큰 문제를 해결하게 됐다"며 "두 사람 사이에서 누가 기대했던 것보다 좋은 결과가 나왔다. 누구의 예측을 넘는 결과"라고 하기도 했다.

김정은 위원장도 "우리는 역사적 만남을 가졌고, 과거를 딛고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역사적인 문서에 서명할 수 있게 됐다"며 "이제 앞으로 세상은 중대한 변화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원하는 체제안전보장책 역시 합의됐을 가능성이 크다. 미국이 요구하는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와 CVIG(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체제보장)에 대한 딜이 이뤄졌을 전망이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한지웅 기자 =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호텔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2018.06.12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미관계가 과거와는 다를 것임을 분명히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에서의 관계는 과거와는 크게 다른 상황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무엇인가 해내기를 바랐고, 특별한 유대관계를 이뤘다. 모든 사람이 아주 깊은 인상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그동안 미국에 요구했던 적대시 정책 포기 등을 미국이 받아들였을 가능성이 큰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위원장을 향해 "아주 훌륭하고 똑똑한 협상가"라며 "우리는 서로의 국가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김 위원장에 대해 오늘 알게 된 것은 매우 많은 재능을 갖고 있다는 것"이라고 극찬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