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13 선택] "시민 위하는 풀뿌리 일꾼 뽑자"... 투표소 '북적'

기사등록 : 2018-06-13 12: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권자들 "나라와 지역을 위한 일꾼 뽑아야"
7장에 달하는 투표용지를 받고 놀라는 시민도

[서울=뉴스핌] 황선중 김경민 김준희 기자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인 13일. 서울 곳곳에 마련된 투표소엔 유권자들의 발길이 아침부터 이어졌다. 딸아이를 품에 안은 아빠, 손을 꼭 잡은 중년 부부 모두 일렬로 길게 늘어선 줄 속에서 자신의 차례를 차분히 기다렸다.

시민들은 저마다 지지하는 '풀뿌리 일꾼'을 뽑기 위해 꼼꼼히 공약을 살폈다. 서울 마포구 망원2동 제3투표소에서 만난 한 중년 남성은 투표소 인근에 붙은 후보자 벽보를 바라보며 마지막까지 고민했다. 스마트폰으로 후보자 공약을 비교하던 20대 남성도 눈에 띄었다.

투표를 마치고 돌계단에 앉아있던 김평옥(73·여) 할머니는 "나라가 잘되기 위해서 제대로 뽑아야 하니까 공보물 하나하나 뒤져서 공약 보고 뽑았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일인 13일 오전 서울 구로구 오류고등학교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줄 서 있다. 2018.06.13 yooksa@newspim.com

소신 투표를 이야기하는 시민도 많았다. 서울 신용산초등학교에 설치된 이촌1동 제5투표소에서 만난 이태한(25·남)씨는 "시민들을 위해 일할 것 같은 후보에게 투표했다"며 "내가 권리와 의무를 다해 투표하는 것처럼 내가 지지한 후보들도 책임감 있게 권리와 의무를 다하길 바란다"며 후보자들에게 바라는 점을 이야기했다.

또 지지 정당 후보 위주로 투표했다는 회사원 정모(28·여)씨는 "국정이 잘 돌아가도록 허튼짓만 안 했으면 좋겠다"며 "이번 정권이 국정을 살피는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자는 마음가짐으로 선거에 임했다"고 했다.

이 밖에 유권자들은 개개인마다 선호 정당 및 후보는 달랐지만, 대부분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확실히 대변할 수 있는 후보가 당선됐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일인 13일 오전 서울 구로구 오류고등학교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한 모녀가 투표를 하고 있다. 2018.06.13 yooksa@newspim.com

7장에 달하는 투표용지를 받고 놀라는 시민들도 보였다. 서울 강남구 대치4동 제2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한 여성은 "투표용지 받고 깜짝 놀랐다"며 "분명 누구를 뽑을지 정했었는데, 결국 머리가 하얘져 한 번호로 쭉 투표해버렸다"고 고백했다.

'선거 특수'를 노리는 시민도 있었다. 서울 마포구 망원2동 제3투표소 인근 망원 한강공원에서 자전거용 스포츠의류를 팔고 있다고 밝힌 오현석(33·남)씨는 "투표 인증샷을 찍어오는 손님에게 제품값을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중한 권리행사를 돕기 위해 자원봉사자들도 분주했다. 서울 강남구 대치4동 제2투표소 1층에서 안내를 맡고 있던 김지애(17)양은 "소중한 경험이 될 것 같아서 지원했다"면서 "하루빨리 나도 선거를 해보고 싶다"고 밝혔다.

또 같은 투표소 3층에서 봉사활동을 하던 이모(16)군도 "처음 선거를 겪어봐서 뭐가 뭔지 잘 모르겠지만 뿌듯한 느낌이 차오른다"며 "이렇게 많은 시민들이 투표하러 찾아올 줄 몰랐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제7회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일인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18.06.13 deepblue@newspim.com

한편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 17명, 교육감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824명, 기초의원 2천927명, 교육의원(제주) 5명 등 총 4016명의 지역 일꾼이 뽑힌다.

오후 12시 기준 전국 투표율은 19.7%로 집계됐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보다 3.6%p 낮은 수준이다. 투표 시간은 13일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제7회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일인 13일 오전 서울 마포구 홍익대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18.06.13 deepblue@newspim.com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일인 13일 오전 서울 양천구 신정동 양천문화회관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18.06.13 yooksa@newspim.com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