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13 선택] 축제 분위기의 박원순 캠프…"10년 혁명 완성하겠다"

기사등록 : 2018-06-14 00: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위 후보와 30%p 넘는 격차…당선 확실시 되기 전에 당선소감 발표
민주당 의원들과 지지자들로 선거 캠프 상황실 발 디딜 틈 없어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그야말로 축제 분위기였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자의 선거 캠프는 오후 10시가 되기 전부터 민주당 의원들과 지지자들로 북적이기 시작했다.

당선이 아직 확실시되지 않은 오후 10시 30분, 박 당선자가 캠프에 도착했다. 발 디딜 틈 없이 빽빽하게 서 있는 인파를 비집고 그가 겨우 입장하자 캠프 상황실 안은 환호와 박수 소리로 가득 찼다. 2위인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와의 격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이미 승리를 확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10여분간 사진 촬영을 마친 뒤 박 당선자는 당선소감을 통해 "다시 새로운 4년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게 돼 영광스럽다"며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운을 뗐다.

그는 당선 소감에서 문재인 정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박 당선자는 "위대한 시민의 선택으로 만들어진 천만 시민의 꿈이 빛나는 서울, 평화와 번영이 넘치는 서울을 만들겠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건전한 지방정부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3선 당선이 확실시 되는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와 부인 강난희 씨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안국동 선거캠프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6.13 leehs@newspim.com

당선 소감을 밝힌 뒤 10시 50분경 박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 시작했다. 지지자들은 연신 "박원순!"을 연호하며 환호를 보냈다.

이후 박 당선자는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시민의 삶을 바꾸는 10년 혁명을 완수할 것이고, 각자도생의 세상을 넘어 공동체적 세상에 기반한 사회적 우정의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그간 공약으로 발표했던 사안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박 당선자는 "자영업자들의 삶을 혁명하겠다"며 "과도한 카드 수수료를 제로화 해 부담을 해결해 드리고 병가제도를 도입하겠다. 이런 방식으로 보육과 교육, 청년의 삶과 어르신의 삶 문제도 마찬가지로 확실히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평양과의 교류 공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중앙정부가 평화와 통일로 가는 큰 길을 열게 되면 지방정부는 그 길을 가득 채워 실질적인 교류와 교역이 이뤄지게 하는 것이 역할"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서울과 평양의 교류에 대해 말씀한 만큼, 정부의 협력과 함께 가능한 한 빠른 시일 안에 평양을 방문해 서울과 평양간 체계적, 포괄적 협력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간 경기도와 인천에서 한국당이 당선되면서 현실적으로 협력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이제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민주당이 완전히 승리됐기 때문에 앞으로 교통, 쓰레기 처리문제, 주거문제나 미세먼지 등에 있어 깊이 있는 협력을 통해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박 당선자는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그는 "이제 서울시장에 당선된 사람이 차기 대선을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면서 "지난 7년의 경험을 토대로 서울이라는 도시를 세계 어떤 도시에 못지 않게 글로벌 탑 도시로 만들고 시민의 삶의 질을 바꿔내겠다"고 강조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